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15
1. 화장품산업의 발전과정 15
2. 국내 화장품 시장 23
3. 외국 화장품의 국내시장 진출실태 26
4. 우리나라 남성화장품의 시장구조에 대한 고찰 29
제2절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및 측정 방법 36
제3장 조사설계 및 연구방법 40
제1절 조사설계 및 설문지 구성 40
제2절 연구 방법 43
제4장 연구 결과 44
제1절 연령에 따른 남성화장품의 구입 및 사용행동 44
제2절 군대 유무에 따른 남성화장품의 구입 및 사용행동 50
제3절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징 55
1. 라이프스타일의 유형과 유형별 특성 55
2.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남성화장품의 구입 및 사용행동 60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의 결론 68
제2절 연구의 한계 69
참고 문헌 71
LOV 식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 (36 문항) 73
[설문지] 75
표 1. 각국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 21
표 2.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23
표 3.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별 점유율 변화 25
표 4. 연도별 수출입의 실적 27
표 5. 남성화장품 시장규모 30
표 6.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7
표 7. 설문지의 구성 41
표 8. 사용행태 파악을 위한 화장품 제품 분류 42
표 9. 설문결과의 인구통계적 특징 45
표 10. 인구통계적 특징의 세부사항 46
표 11.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카테고리별 최근 1년간 구입경험의 변량분석 46
표 12.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카테고리별 구입행태의 변량분석 47
표 13.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카테고리별 구입빈도의 변량분석 47
표 14.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카테고리별 사용빈도의 변량분석 48
표 15.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중분류 카테고리별 사용여부의 변량분석 결과 49
표 16. 군대여부에 따른 화장품 카테고리별 최근 1년간 구입경험 및 구입빈도의 변량분석 51
표 17. 군대여부에 따른 화장품 카테고리별 구입행태의 변량분석 52
표 18. 군대여부에 따른 화장품 카테고리별 사용빈도의 변량분석 53
표 19. 연령으로 분류한 화장품 중분류 카테고리별 사용여부의 변량분석 결과 54
표 20.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 요인분석 결과 55
표 21. 라이프스타일 문항의 요인분석(요인값)을 이용한 군집분석 결과 56
표 22.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통계변수 결과 57
표 23.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구입행태 분석결과 62
표 24.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화장품 세부 카테고리별 구입빈도 분석결과 63
표 25.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구입 및 사용 행태의 변량분석 64
표 26. 라이프스타일로 분류한 화장품 중분류 카테고리별 사용여부의 변량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