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5
1. 주제 선정과 취지 15
2. 연구 목적 16
제3절 연구 과제 16
제4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7
1. 연구 방법 17
2. 연구 구성 18
제2장 브랜드 경영의 의의와 국내 기업 동향 20
제1절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 20
1. 브랜드 경영의 정의 20
2. 최근 브랜드 경영이 이슈가 되는 이유 21
3. 성공적 브랜드 경영을 위한 기본 과제 22
제2절 브랜드 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요건 25
1. 브랜드 경영의 시작 28
2. 기업내 브랜드 중심 조직 구축 29
3. 브랜드 경영 활동 전개 32
4. 브랜드 성과 측정 시스템 구축 34
제3절 국내 기업 브랜드 경영 현황 36
제3장 연구 방법 42
제1절 연구 과제 및 모형 42
제2절 연구 방법 43
1. 조사 대상과 표본의 추출 43
2. 설문지의 구성 45
3.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브랜드 경영에 대한 기본 인식 48
제2절 브랜드 경영 시스템 구축 현황 51
1. 브랜드 경영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51
2. 체계적 브랜드 경영 기업의 특징 53
3. 체계적 브랜드 경영을 위한 당면 해결 과제 58
제3절 시장 성과 측정 시스템 평가 62
1. 시장 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 항목 선정 기준 62
2. 시장 성과 평가 측정 항목별 만족도 64
제4절 브랜드 경영(관리)을 위한 시장 성과 측정 방법 67
1. 시장 정보 수집을 위한 조사 방법 67
2. 브랜드 관리가 용이한 조사 방법 6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4
제1절 논문의 요약 및 시사점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81
참고 문헌 83
브랜드 관리(경영) 현황 전반에 대한 조사 연구 86
(표1-1) 세계 주요 기업의 브랜드 가치 12
(표1-2) 세계 일류 기업의 브랜드 경영 전략 13
(표2-1) 브랜드 경영의 구분 및 내용 21
(표2-2) 브랜드 경영 전략과 중장기 경영 계획의 차이점 24
(표2-3) 풀무원의 브랜드 경영 사례 27
(표2-4) 브랜드 책임자 제도의 성공 모델 30
(표2-5) 일본 기업 브랜드 경영 전담 조직 사례 31
(표2-6) 경영 전략적 차원에서의 브랜드 관리 중요성 37
(표2-7) 업종별 CEO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 정도 37
(표2-8) 기업 규모별 브랜드 전담 조직 구축 현황 38
(표2-9) 업종별 브랜드 전담 조직 구축 현황 38
(표2-10) 브랜드 가치 향상 노력이 낮은 이유 39
(표2-11) 기업 규모별 브랜드 경영 실행비율 40
(표2-12) 브랜드 가치 평가의 애로 사항 41
(표3-1) 표본 구성 44
(표3-2) 응답자 특성 45
(표3-3) 설문지 구성 46
(표4-1)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48
(표4-2) 브랜드 관리자들의 ‘브랜드 경영’에 대한 기본 인식 50
(표4-3) 체계적 브랜드 경영(관리) 현황 51
(표4-4) 전사적 브랜드 경영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52
(표4-5) 측정 변수의 타당성 검정 54
(표4-6) 측정 변수별 Cronbach α 계수 55
(표4-7) 브랜드 체계적 관리 여부에 따른 만족도 평균 차이 검증 56
(표4-8) 브랜드 위상 만족도에 따른 평균 차이 검증 57
(표4-9) 브랜드 경영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속성 분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n Regression) 결과표 58
(표4-10) 체계적 브랜드 경영 여부에 따른 우선적 해결 과제 60
(표4-11) 브랜드 시장 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 항목 63
(표4-12) 시장 성과 평가를 위한 측정 항목별 만족도 64
(표4-13) 브랜드 체계적 관리 여부에 따른 만족도 평균 차이 검증 66
(표4-14) 현업에서 브랜드 관리를 위한 시장 반응 측정 방법 68
(표4-15) 각 조사 방법별 실행 비중 69
(표4-16) 시장 성과 측정 방법별 브랜드 관리가 용이한 이유 72
(그림1-1) 연구의 구성 19
(그림2-1) 브랜드 경영 시스템(활동)의 Flow Chart 26
(그림2-2) 브랜드 경영 활동 프로세스 개요 33
(그림2-3) 브랜드 고객과의 접점에서 평가 가능한 성과 평가 속성 35
(그림3-1) 연구 모형 43
(그림4-1) 브랜드 경영을 위한 우선적 해결 과제 59
(그림4-2) 현재 중점 관리하고 있는 시장 성과 측정 항목 67
(그림4-3) 현재 브랜드 관리가 유용한 시장 성과 측정 방법 71
(그림4-4) 향후 예상되는 브랜드 관리가 유용한 시장 성과 측정 방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