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모형의 도출과 연구문제 20
1. 연구모형의 도출 20
2. 연구문제 21
제2장 조사의 설계 23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3
1. 단말기 관련 요인 23
2. 통신서비스 관련 요인 24
3. 경제성 관련 요인 25
4. 회사이미지 관련 요인 26
5. 고객만족 26
6. 고객충성도 27
7. 첨단 서비스 28
제2절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표본 및 자료수집 31
2. 측정방법 32
3. 측정도구 32
4. 자료 분석방법 34
제3장 분석 결과 35
제1절 표본의 특성 35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7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7
2. 측정도구에 대한 검증 결과 46
제3절 분석 결과 47
1. 연구문제 1)의 규명 47
2. 연구문제 2)의 규명 49
3. 연구문제 3)의 규명 53
4. 연구문제 4)의 규명 55
5. 연구문제 5)의 규명 59
6. 연구문제 6)의 규명 63
7. 연구문제 7)의 규명 65
8. 첨단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 68
제4장 결론 75
제1절 논문의 요약 및 시사점 7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9
참고문헌 82
[부록] 설문지 84
감사의 글 91
[표1-1]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수 11
[표1-2] 2005년 월별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수 및 증가율 11
[표1-3] 이동전화 단말기의 교체 수요 및 교체 비중 전망 12
[표1-4] 이동전화 서비스 식별번호에 대한 중요도 변화 정도 13
[표1-5] 이동전화 서비스회사별 서비스 품질 격차에 대한 인식 13
[표1-6] 이동전화 서비스회사별 서비스 및 혜택에 대한 인식 14
[표1-7]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해지 사유 및 현재 서비스회사 선택 이유 15
[표1-8]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에 따른 불만족 요인 및 현 서비스 해지 의향 이유 16
[표1-9] 이동전화 서비스회사들의 전용 단말기 인쇄광고 17
[표1-10] 호감가는 단말기 구입시 서비스회사 전환 가입 의향 18
[표2-1] 모바일 홈네트워크의 용도별 분류 30
[표2-2] 모바일 홈네트워크의 유형별 분류 30
[표2-3] 설문지의 구성 33
[표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3-2] 표본의 이동전화 이용 특성 36
[표3-3] 개별항목과 전체항목간의 상관계수 39
[표3-4] 개념별 요인 비회전후 단일차원성 검증 40
[표3-5] 신뢰성 검증 (Cronbach's Alpha) 41
[표3-6] 요인별 중요도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3-7] 요인별 만족도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3-8] 측정타당화 과정에 의한 분석결과 46
[표3-9]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요인별 중요도 분석결과 47
[표3-10] 성별에 따른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중요도 T-test 분석결과 49
[표3-11] 연령에 따른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중요도 ANOVA 분석결과 50
[표3-12] 직업에 따른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중요도 T-test 분석결과 51
[표3-13] 서비스 가입 회사에 따른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중요도 ANOVA 분석결과 52
[표3-14] 직업에 따른 이동전화 서비스회사 선택시 중요도 T-test 분석결과 52
[표3-15] 이동전화 이용상의 요인별 만족도 분석 결과 54
[표3-16] 성별에 따른 요인별 만족도 T-test 분석결과 55
[표3-17] 연령에 따른 요인별 만족도 ANOVA 분석결과 56
[표3-18] 직업에 따른 요인별 만족도 T-test 분석결과 57
[표3-19] 서비스 가입 회사에 따른 요인별 만족도 ANOVA 분석결과 57
[표3-20] 번호이동 여부에 따른 요인별 만족도 T-test 분석결과 59
[표3-21] 요인별 만족도와 고객만족도간의 다중회귀분석결과 61
[표3-22] 요인별 만족도와 고객충성도간의 다중회귀분석결과 63
[표3-23]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 간의 단순회귀분석결과 65
[표3-24] 요인별 만족도 및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66
[표3-25]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69
[표3-26] 성별에 따른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T-test 분석결과 70
[표3-27] 연령에 따른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ANOVA 분석결과 71
[표3-28] 직업에 따른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T-test 분석결과 72
[표3-29] 서비스 가입회사에 따른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ANOVA 분석결과 73
[표3-30] 번호이동 여부에 따른 첨단 서비스에 대한 반응 T-test 분석결과 74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개념 29
[그림 3] Nunnally의 측정타당화 검증과정 및 통계기법 38
[그림 4] 4가지 만족도 관련 요인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62
[그림 5] 4가지 만족도 관련 요인과 고객충성도간의 관계 64
[그림 6]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 66
[그림 7] 요인별 만족도 및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