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국문요약 = i,5,2
목차 = iii,7,2
표목차 = v,9,1
제1장 서론 = 1,10,1
1. 연구의 필요성 = 1,10,2
2. 연구의 목적 = 2,11,2
3. 연구의 구성 = 3,12,2
제2장 한류와 방송 드라마 = 5,14,1
1.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 = 5,14,5
2. 한류 열풍과 방송 드라마와의 관계 = 10,19,1
1) 한류 방송 드라마의 시장 현황 = 10,19,4
2) 한류 방송 드라마의 파급 효과 = 14,23,6
제3장 일본 한류 현상의 실태 = 20,29,1
1. 한류 속에 보이는 일본 문화의 특징 = 20,29,4
2. 일본인과 한국드라마 = 24,33,5
3. 일본 내 한류 방송의 현황 = 29,38,8
제4장 겨울연가와 욘사마 신드롬 = 37,46,1
1. 배용준바람의 생성과정 = 37,46,2
2. 욘사마의 의미와 팬들의 정체성 = 39,48,3
제5장 연구 방법 = 42,51,1
1. 연구가설 = 42,51,1
2. 연구대상의 셜정 = 42,51,2
3. 설문지 작성과 구성 = 43,52,2
4. 분석방법 = 44,53,1
제6장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 45,54,1
1. 분석 결과 = 45,54,3
2. 가설의 검증 = 48,57,19
제7장 결론 = 67,76,1
1. 연구 결과 = 67,76,2
2. 일본 한류 현상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 = 68,77,2
참고 문헌 = 70,79,2
[설문지] = 72,81,12
(Abstract) = 84,93,3
(표1-1) 드라마의 투자수익 사례분석(KBS드라마 "겨울연가" 매출구조) = 15,24,1
(표3-1) 전국 네트워크의 한국 드라마 편성 현황 비교 = 29,38,1
(표3-2) 지역 지상파 방송의 한국드라마 편성현황(2005.10) = 31,40,1
(표3-3) 한국 드라마 편성 지상파 방송국 및 편수 비교 = 31,40,1
(표3-4) BS 방송에서의 한국 드라마 편성현황 = 32,41,1
(표3-5) CS 디지털 방송의 한국드라마 편성 비교 = 33,42,1
(표3-6) 일본 지상파 방송에서의 한국드라마 시청률 = 34,43,1
(표6-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46,55,1
(표6-2) 겨울 연가 시청 후 한국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 47,56,1
(표6-3) 겨울연가 시청 전후의 한국인에 대한 인식 = 48,57,1
(표6-4) 겨울연가 시청 전후의 한ㆍ일 역사 관심도 변화 = 50,59,1
(표6-5) 겨울연가 촬영지 관광 여부 = 53,62,1
(표6-6) 촬영지 관광 이후 관광지 추천 의사 = 54,63,1
(표6-7) 촬영지 관광 시 구입상품 = 55,64,1
(표6-8)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촬영지 관광 여부 = 57,66,1
(표6-9) 촬영지 관광 시 구입하기 원하는 상품 = 59,68,1
(표6-10) 남이섬 방문 전후 이미지 = 61,70,1
(표6-11) 남이섬 방문 후 한국이미지 변화(2005.10~2005.11 방문) = 61,70,1
(표6-12) 배용준에 대한 일본인의 관심 지속성 = 62,71,1
(표6-13) 겨울 연가 시청 후 한국 대중 문화의 관심도 변화 = 64,73,1
(표6-14) 겨울연가 시청 후 한국 전통문화와 생활 양식의 관심도 변화 = 66,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