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2
국문요약=i,7,2
목차=iii,9,3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12,4
제2절 인터넷 언론에 대한 기존 연구=4,15,5
제3절 연구 방향=8,19,5
제2장 이론적 배경=13,24,1
제1절 영상콘텐츠 시장 현황=13,24,1
1. 개념과 정의=13,24,3
2. 영상콘텐츠를 사용하는 매체유형=15,26,6
제2절 인터넷 언론의 유형=20,31,1
1. 인터넷 언론의 개념=20,31,3
2. 인터넷 언론의 분류=22,33,7
3. 인터넷 언론법의 제도적 환경 변화=28,39,2
제3절 인터넷 언론의 혁신=29,40,1
1. 신문사 자체의 혁신=29,40,4
2. TV 방송을 이용한 혁신=32,43,5
제3장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37,48,1
제1절 연구 대상=37,48,2
1. 국내 인터넷 언론=38,49,2
2. 국외 인터넷 언론(미국)=39,50,2
제2절 연구 분석 모형=40,51,1
1. 영상콘텐츠의 매체이동 경로=40,51,2
2. 영상콘텐츠의 인터넷 언론 유입경로 모델=42,53,2
제3절 연구방법=44,55,1
제4장 영상콘텐츠를 이용하는 인터넷 언론 분석=45,56,1
제1절 인터넷 언론 사업자 형태분석=45,56,4
제2절 인터넷 언론 유형별 분석=49,60,1
1. 종속형 인터넷 신문=49,60,3
2. 독립형 인터넷 신문=51,62,3
3. 포털형 인터넷 신문=53,64,3
제3절 인터넷 언론의 영상콘텐츠 서비스 형태 분석=56,67,1
1. 국내=56,67,3
2. 미국=58,69,4
제4절 인터넷 언론의 영상콘텐츠 보도형태 분석=61,72,2
1. 국내=62,73,2
2. 미국=63,74,2
제5절 인터넷 언론의 영상콘텐츠 공급형태 분석=65,76,1
1. 국내=66,77,4
2. 미국=70,81,4
제5장 영상콘텐츠를 이용한 인터넷 언론의 변화=74,85,2
제1절 매체 컨버전스를 통한 뉴스룸의 기획=75,86,3
1. 미국의 사례=78,89,2
2. 국내 사례=80,91,3
제2절 인터넷 언론매체의 현안과제=82,93,3
1. 매체간의 사업협력=84,95,2
2. 전문성=85,96,2
3. 자료의 검증성=86,97,2
4. 도덕성=87,98,1
제6장 결론=88,99,2
참고문헌=90,101,3
표목차=93,104,1
그림목차=94,105,2
Abstract=96,107,2
(표1) 특정 사안 동시보도 시 신뢰매체=2,13,1
(표2) 미국 10대 신문 구독부수 및 구독률 증감=3,14,1
(표3) 매체에 대한 만족도 추이 변화=10,21,1
(표4) 디지털 영상매체 기술 및 내용=16,27,1
(표5) 위성DMB, 지상파 DMB, 위성TV방송 비교=19,30,1
(표6) 국내 오프라인 신문들의 인터넷 신문 추진목적=24,35,1
(표7) 우리나라 언론매체 사업자 형태=48,59,1
(표8) 영상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종속형 인터넷 신문사의 특징=50,61,1
(표9) 독립형 인터넷 신문의 영상콘텐츠 특징=52,63,1
(표10) 국내 포털 사이트의 영상콘텐츠 제공 특징=55,66,1
(표11) 국내 인터넷 언론매체의 영상서비스 형태=57,68,1
(표12) 미국 인터넷 신문의 서비스 형태=60,71,1
(표13) 국내 인터넷 언론의 보도형태=63,74,1
(표14) 미국 인터넷 언론의 보도형태=64,75,1
(표15) 국내 언론매체의 영상콘텐츠 공급형태=68,79,1
(표16) 미국 인터넷 언론의 영상콘텐츠 제공방법=73,84,1
(표17) 매체 간의 뉴스룸 컨버전스 결합 유형=79,90,1
(그림1)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9,20,1
(그림2) 인터넷 미디어 사이트 방문 추세=11,22,1
(그림3) 인터넷 미디어 이용행태 분석=11,22,1
(그림4) 영상콘텐츠 매체이동 경로=41,52,1
(그림5) 영상콘텐츠의 인터넷 언론 유입 경로=42,53,1
(그림6) 중앙일보 동영상TV=50,61,1
(그림7) 조선닷컴 TV=50,61,1
(그림8) 오마이TV=52,63,1
(그림9) 네이버뉴스(YTN TV)=54,65,1
(그림10) 엠파스뉴스(SBS)=54,65,1
(그림11) The New York Times Video=61,72,1
(그림12) Yahoo News Video=61,72,1
(그림13) 동아닷컴 eTV=62,73,1
(그림14) 연합뉴스 U&I=62,73,1
(그림15) Wall Street Journal Video=64,75,1
(그림16) 한국아이닷컴 eye news=66,77,1
(그림17) 미디어다음(SBS)=69,80,1
(그림18) Washington Post Video=70,81,1
(그림19) USA Today Video=71,82,1
(그림20) MSNBC News Video=72,83,1
(그림21) 한겨레 편집국 온라인 뉴스 제작과정=81,92,1
(그림22) 통합 뉴스룸 개념도=82,93,1
(그림23) 인터넷 신문 업계의 현안과제=83,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