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방법 15
Ⅱ. 키덜티즘 개념과 문화현상 16
1. 키덜티즘의 개념 16
1-1. 마니아 성향이 강한 집단의 특성 17
1-2. 캐릭터 소비자 20
1-3. 키덜트의 분류 24
2. 키덜티즘 문화의 성장배경 24
2-1. 심리적 배경 24
2-2. 사회적 배경 28
2-3. 경제적 배경 32
3. 키덜티즘의 문화현상에 관한 고찰 36
3-1. 키덜트 문화현상의 배경 36
3-2. 문화전반에 보이는 키덜트 현상 42
3-3. 키덜트 소비자의 유형별 특성 55
3-4. 키덜트의 유희성 60
Ⅲ. 키덜트 상품의 사례 분석 64
1. 키덜트 캐릭터 상품사례 64
2. 대중문화 속의 키덜트 상품사례 68
3.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등 일러스트 아이템 활용 69
Ⅳ. 작품제작 의도 75
1. 추억을 상기(想起)시키는 소재 75
2. 유희를 모티브로 한 현실로의 전이 78
3. 유희적 소통 80
Ⅴ. 작품 설명 및 도판 83
Ⅵ.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1] 키덜트의 분류 24
[표-2] 라이프스타일 항목 56
[표-3] 3가지 유형의 키덜트 족 57
[그림-1] 84
[그림-2] 85
[그림-3] 86
[그림-4] 87
[그림-5] 88
[그림-6] 89
[그림-7] 90
[그림-8] 91
[그림-9] 92
[그림-10] 93
[그림-11] 94
[그림-12] 95
[그림-13] 96
[그림-14] 97
[사진-1] 니모를 찾아서 45
[사진-2] 슈렉 2 45
[사진-3] 해리포터 45
[사진-4] 나이키의 지면광고의 시리즈 47
[사진-5] 플레이스테이션 광고 48
[사진-6] 키티라디오 50
[사진-7] 뉴 비틀 50
[사진-8] 영화 [금발이 너무해]의 걸리쉬 룩 스타일 53
[사진-9] 프라다 가방 53
[사진-10] 헤르시나 떼따떼뜨 54
[사진-11] 베네피트 54
[사진-12] 미키마우스 가방 72
[사진-13] 슈퍼맨 시계 72
[사진-14] 캘빈클라인 향수 72
[사진-15] 미키마우스 캐릭터 티셔츠 73
[사진-16] LeSportsac의 가방 73
[사진-17] 루루기네스 74
[사진-18] 스와치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