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要約 6
Ⅰ. 序論 9
1. 硏究目的과 背景 9
2. 硏究方法및 範圍 11
Ⅱ.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가치 12
제1절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12
1) 브랜드의 개념 12
2) 브랜드의 중요성 13
제2절 브랜드의 기능과 자산가치 15
1) 브랜드 기능 15
2) 브랜드의 자산가치 17
제3절 브랜드 이미지의 이해 22
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22
2)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3
Ⅲ. 글로벌 시장의 브랜드 전개와 확장 26
제1절 글로벌 브랜드의 정의와 특징 26
제2절 글로벌 브랜드의 조건 29
제3절 글로벌 브랜드의 개발전략 31
Ⅳ. 중국시장의 발전과정과 변화 33
제1절 중국의 시장 환경 33
제2절 중국시장의 구조적 특성 37
제3절 중국시장의 변화 추이 39
Ⅴ. 중국시장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41
제1절 중국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성 41
제2절 중국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전략 44
제3절 브랜드 이미지 강화 사례 연구 50
1.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 50
2. 국내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 사례 60
1) 동양제과의 초코파이 60
2) E-MART 62
3) 농심의 신라면 66
4) 한국 타이어 68
5) VK 71
Ⅵ. 結論 74
參考文獻 77
Abstract 79
(표-1) 21세기 중국의 경제전망 34
(표-2) 중국의 분기별 GDP 성장률 추이 (%) 36
(표-3) 2005년 중국경제의 이슈 37
(표-4) 중국의 경제성장 추이(1991~2004년) 40
(표-5) 중국시장 현황 42
(표-6) 중국에서의 브랜드 인식 발전 과정 45
(표-7) 주요 다국적 유통업체들의 중국 영업 현황 51
(표-8) 2005년 중국경제의 7대 이슈 54
(표-9) 글로벌 전략과 중국현지의 경쟁력 강화 전략 57
(표-10) 중국 내수시장 점령 위한 4대 과제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