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1
Ⅱ. 감성광고의 본질 및 분류 13
1. 광고의 정의 및 유형 13
1-1. 광고의 정의 13
1-2. 광고의 유형 14
2. 감성의 본질 및 분류 20
2-1. 감성의 본질 20
2-2. 감성의 분류 24
3. 감성광고의 정의 및 특성 28
3-1. 감성광고의 정의 28
3-2. 감성광고의 특성 29
Ⅲ. 감성광고 일러스트레이션 본질 및 활용 31
1. 일러스트레이션의 본질 및 특성 31
1-1. 일러스트레이션의 본질 31
1-2.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 33
2. 감성광고 일러스트레이션 36
2-1. 감성과 일러스트레이션 36
2-2. 광고와 일러스트레이션 37
3. 감성광고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42
Ⅳ. 감성소구 광고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분석 48
1. 기능적 감성 48
2. 감각적 감성 50
3. 문화적 감성 55
Ⅴ.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2-1] 소구별 광고 현황 2000.10.~2001.09 20
[표 2-2] 감성과 감정의 차이 22
[표 2-3] 감성의 개념과 본질 27
[그림 2-1] 감성 발생에 작용하는 과정 23
[그림 3-1]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 35
[그림 3-2] '에프이스토리(feㆍstory)' 43
[그림 3-3] LG생활건강, 수려한 44
[그림 3-4] 참존 일러스트레이션 모델, 롯데 영플라자 '영플걸', 태평양 '라네즈 걸' 45
[그림 3-5] '푸마' 다양한 취미를 테마로 제작된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47
[그림 4-1] '삼성 SDI' 첨단 디스플레이에서 얻는 편리함을 표현 49
[그림 4-2] '삼성 Kenox' 옥외광고 50
[그림 4-3] 'TANKUS' 잡지광고 51
[그림 4-4] STYLE H 표지 52
[그림 4-5] 'banila co' 잡지광고 53
[그림 4-6] 'LeSporsac' 잡지광고 54
[그림 4-7] 'LeSporsac' 웹페이지 55
[그림 4-8] 'DAKS' 잡지광고 56
[그림 4-9] '참존 디에이지 레드 에디션(DeAGE-Red Addition)' 잡지광고 58
[그림 4-10] 'MOJO.S.PHINE' 잡지광고 59
[그림 4-11] 'AVENUEL' 잡지광고 60
[그림 4-12] '오리온 땅콩' 지하철 래핑광고 62
[그림 4-13] 'LOUIS QUARTORZ' 잡지표지 63
[그림 4-14] 'LOUIS QUARTORZ' 잡지내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