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0
Ⅱ. 유비쿼터스 12
1. 개념 12
2. 현황 18
2-1. 해외의 유비쿼터스 현황 18
2-2. 미국 20
2-3. 일본 22
2-4. 유럽 23
2-5. 한국 23
Ⅲ. 주거공간과 홈 네트워크 26
1. 주거공간의 개념 26
2. 미래의 주거공간 29
3. 디지털과 인간생활 33
3-1. 인간중심의 공간 33
3-2. 환경친화적 공간 39
3-3. 개인적 공간 40
4. 홈네트워크의 개념과 환경 42
Ⅳ. 유비쿼터스환경의 주거공간 48
1. 공간별 주거공간 분석 48
1-1. 아파트 광고를 통해 본 유비쿼터스 주거공간 48
1-2. 정보통신부 『유비쿼터스 드림관』을 통해 본 주거공간 53
1-3. 헬스케어와 진료 공간 55
2. 상징성, 기능성을 중심으로 한 유비쿼터스 공간 분석 57
2-1. 상징성 57
2-2. 기능성 60
3. 문제점과 향후 전망 63
Ⅴ.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1] 4A 12
[표 2] 물리공간, 전자공간, 제 3 공간의 특성비교(하원규 외-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3공간 인용) 16
[표 3] 유비쿼터스 시대의 모습 18
[표 4] 과거와 현대의 주택의 차이점 29
[표 5] e-편한세상의 종합 주택정보화 구축 49
[표 6] 현대홈타운의 홈네트워크 환경 구현 내용 52
[표 7] 아파트 광고 비교 53
[표 8] 제품설계에 인간의 감성을 반영하려는 공학기술 59
[그림 1] 유비쿼터스시스템 13
[그림 2] 유비쿼터스환경 진행 현황 14
[그림 3] 유비쿼터스 환경 17
[그림 4] 웹 프레젠스 (web presence) 21
[그림 5] IT839 전략 24
[그림 6] 기능복합체(技能複合體) 34
[그림 7] 유비쿼터스 환경의 현실화와 일반화의 출발인 홈네트워킹(homenetworking) 42
[그림 8] 홈네트워크의 발전방향(자료 : IITA, 2004.10) 43
[그림 9]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시스템 44
[그림 10] 홈네트워킹 구성도 46
[그림 11] 화장실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방문객 확인 47
[그림 12] 이편한세상의 광고화면 48
[그림 13] 래미안의 광고화면 50
[그림 14] GS건설 아파트 자이 광고화면 51
[그림 15] 금호건설 어울림 광고화면 51
[그림 16] 유비쿼터스드림관 54
[그림 17] 유비쿼터스시스템의 다양한 요인 58
[그림 18] 공간의 컨버전스로 인한 기능성의 극대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