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연구의 절차와 흐름도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경영학에서의 소비자 조사 17
1) 경영학에서의 마케팅 개념 17
2) 경영학에서의 소비자 조사의 특성 19
(1) 소비자 조사 과정 20
(2) 소비욕구의 유형 21
3) 경영학에서의 소비자 조사의 분류 25
(1) 시대별 소비자 조사방법의 변화 26
(2) 정량적 조사 기법 28
(3) 정성적 조사 기법 29
2. 공연예술 분야 마케팅 조사 36
1) 공연예술 분야 마케팅 개념과 특성 36
2) 공연예술 분야 관객 개발의 특성 39
(1) 관객 분류의 유형 41
(2) 관객의 예술수용단계 43
3) 공연예술 분야 관객조사의 특성 및 방법 46
(1) 공연예술 분야 관객조사의 특성 46
(2) 공연예술 분야 관객조사의 유형과 목적 47
(3) 공연예술 분야 관객조사의 방법 48
Ⅲ. 공연예술 분야 관객조사 실태 분석 59
1. 공연예술 관련 문헌에서의 관객조사 실태 분석 59
1) 문헌별 공연예술 관객조사 방법 60
(1) 공연예술 정보탐색 연구 사례 60
(2) 공연예술시작의 소비자 가치에 관한 연구 사례 62
(3) 뮤지컬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사례 64
(4) 오페라공연의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관객 특성에 관한 연구 사례 66
(5) 공연예술 소비자 성향 및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사례 68
(6) 라이프스타일 세분화에 따른 공연예술 소비자 행동 분석에 관한 연구 사례 70
2) 문헌에서의 공연예술 관객조사 방법 분석 73
(1) 문헌에서 사용된 관객조사의 기술적 방법 분석 7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조사 분석 75
(3) 공연예술소비 형태적 특성에 관한 조사 분석 78
(4) 공연예술관람 행태적 특성에 관한 조사 분석 80
(5) 심리 분석적 특성에 관한 조사 분석 83
3) 소결 88
2. 국내 공연예술기관의 관객조사 실태 분석 89
1) 정동극장 89
2) 국립극장 94
3) 예술의 전당 97
4)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101
5) 대전문화예술의 전당 105
6) 소결 108
3. 국외 공연예술기관(단체)관객조사 사례 111
1) 링컨센터의 관객조사 사례 111
2) 그 밖의 국외 공연예술기관(단체)관객조사 사례 115
Ⅳ. 공연예술분야 관객 조사에 대한 제언 119
Ⅴ. 결론 122
참고문헌 126
Abstract 131
[표 Ⅱ-1] 욕구 분류에 관한 기존 연구 22
[표 Ⅱ-2] 소비자 조사의 목적과 활용방법 25
[표 Ⅱ-3]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의 비교 35
[표 Ⅱ-4] 서비스의 기본적 특성에 따른 공연예술의 성격 37
[표 Ⅱ-5] 공연예술기관의 시기별 마케팅 특성 38
[표 Ⅱ-6] 표적관객별 커뮤니케이션 방향 42
[표 Ⅱ-7] 표적관객과 커뮤니케이션 원칙 43
[표 Ⅱ-8] 공연예술 수용단계별 마케팅 대상 45
[표 Ⅱ-9] 관객연구의 유형과 목적 47
[표 Ⅱ-10] 설문조사 질문의 유형 55
[표 Ⅲ-1] 정보탐색 연구에 따른 설문지 구성 61
[표 Ⅲ-2] 공연예술시작의 소비자가치 연구에 따른 설문지 구성 63
[표 Ⅲ-3] 뮤지컬수용자의 공연선택 행위와 수용 형태에 관한 연구에 따른 설 문지 구성 65
[표 Ⅲ-4]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관객 특성 연구에 따른 설문지 구성 67
[표 Ⅲ-5] 소비자 성향 및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에 따른 설문지 구성 69
[표 Ⅲ-6] 라이프스타일 세분화에 따른 공연예술 소비자 분석에 관한 설문지 구성 71
[표 Ⅲ-7] 관객조사 설문 구성 내용 분석 73
[표 Ⅲ-8] 설문조사를 통한 관객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77
[표 Ⅲ-9] 매슬로우의 5단계 동기 이론 79
[표 Ⅲ-10] 설문조사를 통한 관객의 공연예술 이용 동기 분석 79
[표 Ⅲ-11] 설문조사를 통한 관객의 공연예술 정보탐색경로 82
[표 Ⅲ-12] 설문조사를 통한 관객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87
[표 Ⅲ-13] 일반관객을 대상으로 한 정동극장 관객조사 92
[표 Ⅲ-14] 여행사와 여행 가이드를 대상으로 한 정동극장 관객조사 93
[표 Ⅲ-15] 국립극장 '고객의 소리(Suggestion Card)' 96
[표 Ⅲ-16] 예술의 전당 관객조사 100
[표 Ⅲ-17] 한국 소리 문화의 전당 '막토일 따끈한 연극시리즈 8월말 관객 실력 평가' 104
[표 Ⅲ-18] 대전문화예술의 전당 관객조사 107
[표 Ⅲ-19] 링컨센터 시설 현황 112
[그림Ⅰ-1]연구의 절차와 흐름도 16
[그림 Ⅱ-1]소비자 조사 과정 20
[그림 Ⅱ-2]시대별 고객욕구 조사방법의 변화 27
[그림 Ⅱ-3]공연예술 수용과정 44
[그림 Ⅲ-1]정동극장 조직도 89
[그림 Ⅲ-2]국립극장 조직도 94
[그림 Ⅲ-3]예술의 전당 조직도 98
[그림 Ⅲ-4]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조직도 101
[그림 Ⅲ-5]대전문화예술의 전당 조직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