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고찰 15
II.1. 생태주의(Ecology)의 개념 15
II.1.1. 생태주의의 개념 15
II.1.2. 생태주의의 연혁 16
II.2. 가이아(Gaia)이론 18
II.3. 여성과 자연의 상관성 21
II.4. 신화 측면에서 자연에 대한 해석 22
II.5.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 23
II.5.1. 에코페미니즘의 정의와 특성 23
II.5.2. 에코페미니즘과 디자인의 연관성-생태중심주의 25
II.6. 빅터파파넥과 그린디자인 27
II.6.1. 그린디자인의 개념 27
II.6.2. 빅터파파넥의 그린디자인 개념 28
II.7. 생태주의와 관련된 현상 30
II.7.1. 웰빙(Well Being) 31
II.7.2. 로하스(LOHAS) 32
II.7.3. 다운시프트 35
III. 에코디자인 36
III.1. 에코디자인의 정의 및 분류 36
III.2. 각 디자인 영역에서의 에코디자인 37
III.2.1. 환경 분야에서의 에코디자인 37
III.2.2. 제품 분야에서의 에코디자인 38
III.2.3. 광고에서의 에코디자인 41
III.2.4. 포장 분야에서의 에코디자인 44
IV. 브랜드의 구성요소 46
IV.1. 브랜드의 개념 46
IV.2. 브랜드의 구성요소 48
IV.2.1. 심볼마크 48
IV.2.2. 로고타입 49
V. 에코브랜드 사례연구 51
V.1. 환경 마크=공공브랜드 51
V.1.1. 한국의 환경마크 52
V.1.2. 해외 사례 54
V.2. 해외브랜드 57
V.2.1. 도요다 57
V.2.2. 더 바디샵 59
V.2.3. 소니 바이오 60
V.2.4. 스타벅스 64
V.2.5. 일렉트로룩스 65
V.3. 국내브랜드 67
V.3.1. 신도리코 67
V.3.2. 이니스프리 70
V.3.3. 푸르지오 71
V.3.4. 풀무원 74
V.3.5. GS칼텍스 77
V.4. 에코브랜드 로고타입의 시각적 분석 78
V.4.1. 분석 결과 86
VI. 에코브랜드 심볼마크 및 로고타입 디자인 개발 89
VI.1. 람사(RAMSAR)협약 89
VI.2. 람사협약의 목적과 필요성 89
VI.3. 람사협약의 기대효과 90
VI.4. 람사총회 심볼마크 및 로고타입 디자인 개발 배경 90
VI.5. 제작품 91
VI.5.1. 네이밍 : 람사 (RAMSAR) 91
VI.5.2. 컨셉 91
VI.5.3. 비쥬얼 아이덴티티 컨셉 프로세스 92
VI.5.4. 람사총회 심볼 및 로고타입 시각화 93
VI.5.5. 람사총회 최종안 94
VII.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3
[표 1] 논문구성과 핵심내용 13
[표 2] 여성과 자연의 해방을 위한 3중 과정론 25
[표 3] 로하스 족과 어울리는 친환경 제품 34
[표 4] 기업의 제품개발 전략 39
[표 5] 원가유지 공식 42
[표 6]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표현 47
[표 7] 일본의 에코마크 52
[표 8] 일본의 에코마크 상품 54
[표 9] 풀무원 브랜드 이미지 75
[그림 1] 연구의 체계도 14
[그림 2] 방산충류 20
[그림 3] 현재의 그리스 신전 22
[그림 4] 가이아 분수 22
[그림 5] 에코디자인 제품화의 전 과정 37
[그림 6]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개인주택 38
[그림 7] 영국의 돌핀 와일딩 가구 40
[그림 8] 나무소재를 이용한 요카타사의 커피테이블과 소파 40
[그림 9] 삼성 SDI 잡지광고 43
[그림 10] 재활용 포스터 43
[그림 11] 모발화장품 용기 디자인 45
[그림 12] 액체 조미료 제품디자인 45
[그림 13] 제품의 전과정 각 단계 51
[그림 14] 한국의 환경마크의 변화 53
[그림 15] 일본의 '에코마크' 환경라벨링 54
[그림 16] 호주의 '환경선택' 환경라벨링 55
[그림 17] 북유럽의 '백조' 환경라벨링 56
[그림 18] 도요다 로고타입 58
[그림 19] 더바디샵 심볼과 로고타입 60
[그림 20] 인포마크 62
[그림 21] 소니 바이오 로고타입 63
[그림 22] 스타벅스 로고타입 65
[그림 23] 일렉트로룩스 로고타입 65
[그림 24]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냉장고 67
[그림 25] 신도리코 로고타입 67
[그림 26] 그린웨이브 광고 69
[그림 27] 이니스프리 로고타입 70
[그림 28] 이니스프리 잡지광고 71
[그림 29] 푸르지오 로고타입 71
[그림 30] 국내 아파트 로고 및 심볼마크 72
[그림 31] 푸르지오 로고 의미분석 73
[그림 32] 풀무원 로고타입 74
[그림 33] 풀무원 바른 먹거리 잡지광고 75
[그림 34] GS칼텍스 심볼마크와 로고타입 77
[그림 35] 람사 이미지통합 컨셉 92
[그림 36] 람사 후보안 1 93
[그림 37] 람사 후보안 2 93
[그림 38] 람사 후보안 3 93
[그림 39] 람사 후보안 4 93
[그림 40] 람사총회 심볼마크 94
[그림 41] 컬러시스템 95
[그림 42] 람사총회 로고타입 95
[그림 43] 람사 총회 배너 96
[그림 44] 람사총회 현수막 97
[그림 45] 람사총회 뺏지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