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정보혁명 이후 급속히 발달한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인간의 물리적 소통환경의 한계성을 극복한 탈공간적 소통환경을 이루고 있다. 이는 물리적 장소와 시간을 넘는 동시적이고 가상적인 소통이 가능하게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사회 각 분야의 기능과 역할이 상호연결 됨으로써 그 기능과 역할이 통합적이고 다중적인 구조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변화에 맞춰 도시의 교통체계 또한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지능화 된 교통체계(ITS)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실시간으로 교통 환경 및 정보를 파악하고 제어함으로써 교통 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21세기형 신 교통시스템을 말한다.
도시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는 지하철 및 전철 등의 타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과 급증하는 자가용 승용차 위주의 교통 환경으로 인해 그 이용률이 날로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이용률 감소로 인한 버스업체의 경영부진이 버스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저하시키게 되고, 교통서비스 수준의 저하가 다시 버스교통 이용률 저하를 부추기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날로 악화되어 가는 버스교통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의 하나인 버스정보시스템(BIS)의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이라는 새로운 정보체계가 시내 버스정류장에 구축됨에 따라 기존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변화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버스정류장 구성 체계와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적용된 버스정류장이 구축된 국내도시들 중 부산시를 대상으로 하여,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문제점과 BIS 구성 체계 문제점을 살피고, 이를 개선한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방안과 종합적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버스정류장에 관한 이론적 문헌고찰을 통해 버스정류장이 갖는 역할과 구성요소 들을 살펴보았다.
둘째, 버스정보시스템(BIS)에 관한 이론적 문헌고찰을 통해 BIS의 목적과 정의, 구성 체계를 살펴보고, 국·내외 BIS사례의 현황조사와 분석을 통해 BIS의 일반적인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였다.
셋째, 부산시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현황과 변화를 살펴보고, 기존 버스정류장과 정보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넷째,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의 구성 현황을 살펴보고 BIS 이용시 문제점과 관련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부산시내 버스 정류장의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문제점조사를 통해 얻은 기초자료들을 바탕으로 향후 부산시에 확대 구축될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적용한 버스정류장의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 및 종합적인 디자인 접근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BIS 구성 체계 방안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기존 표지판 부착형과 표지판 일체형 BIS 구축 방법을 통한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BIS의 통합 구성이 이루어 져야 한다.
• 버스승차대형 BIS의 적정 설치위치는 기존 버스승차대형을 기준으로 1.9m에서 2.2m 사이가 적합하다.
• 각 타입별 BIS의 병행설치 또는 양방향 표시기능의 버스승차대형 BIS를 통해 버스 승차대 내·외부에 있는 대기승객 모두의 이용편의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BIS의 디스플레이는 빛의 반사를 고려한 구성방법을 통하여 표시문자의 가독성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정보습득 약자를 위한 음성안내 및 도착정보 신호음 등의 BIS 음성정보 제공시설이 구축 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BIS 구성 체계를 기본으로 BIS가 적용된 버스정류장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디자인 접근방향으로 계획·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 도시 이미지 및 지역특성을 살린 디자인 통합체계화를 통해 다른 도시와 차별화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 야간시 버스정류장의 기능저하를 막기 위한 조명설치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반달리즘 방지를 위한 안전조명을 설치하여야 한다.
• 버스교통 이용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확충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 기술에 의해 변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흐름에 따른 버스교통 정보 체계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가 미흡함에 따라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짚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부산시를 비롯한 국내 여러 도시에서 버스정보시스템(BIS)의 확대구축이 예상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버스정류장 BIS의 구성 체계 방안 및 디자인 접근방향이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적용한 버스정류장 디자인 계획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