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II. 버스정류장의 이론적 문헌고찰 19
1. 버스정류장의 정의 19
2. 버스정류장의 기능과 역할 19
2-1. 버스 정차기능 19
2-2. 버스정류장의 역할 19
3. 버스정류장의 유형 21
3-1. 교차로와의 관계적 위치 21
3-2. 차도본선과의 관계적 위치 22
3-3. 차도 및 보행자와의 관계적 위치 23
4. 버스정류장의 구성요소 25
4-1. 인공요소 25
4-2. 자연요소 28
III.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사례 29
1.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이론적 고찰 29
1-1. 대중교통 서비스분야 추진전략 29
1-2. 버스정보시스템(BIS)의 고찰 31
2. 국·내외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시스템(BIS) 사례 및 디자인 분석 45
2-1. 국외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시스템(BIS) 사례 45
2-2. 국내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시스템(BIS) 사례 48
2-3. 국·내외 버스정보시스템(BIS) 디자인 종합분석 50
IV. 부산시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변화 및 문제점 56
1.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정보체계 현황 및 변화 56
1-1. 부산시 버스정류장 현황 56
1-2.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정보안내 시설현황 및 문제점 56
1-3. 부산시 버스정류장 정보안내체계의 변화 59
2. 버스정류장 및 정보체계 관련 문제점 분석 62
2-1. 버스정류장 구성요소의 디자인 통일성 결여 62
2-2. 가로 시설물의 무질서한 배치 63
2-3. 불법 점용물 및 쓰레기로 인한 쾌적성 저하 64
2-4. 개선된 버스표지판의 문제점 64
2-5. 주변정보 제공 미비 66
2-6. 보행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미비 66
2-7. 이용자의 고의적인 파손 행위 66
V. 부산시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시스템 현황 및 디자인 문제점 68
1.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사업 현황 68
1-1. 전체사업 개요 68
1-2. BIS 사업 추진현황 68
2.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현황 70
2-1.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시범노선 현황 70
2-2.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성내역 70
2-3.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버스정보시스템(BIS) 현황 72
3.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의 디자인 현황 76
3-1. 정류장 단말기 표시화면 : LED 디스플레이 76
3-2. 폴(Pole) 형 BIS 76
3-3. 버스승차대형 BIS 77
4. 부산시 BIS관련 설문조사 및 분석 79
4-1. 설문조사의 목적 79
4-2. 조사방법 및 개요 79
4-3. 버스정보시스템(BIS) 이용시 문제점 조사 80
4-4. 공간 특성별 버스정보시스템(BIS) 위치 선호도 조사 83
4-5.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종합 87
VI.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BIS 구성체계 및 디자인 접근방향 91
1.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BIS 구성체계 방안 91
1-1.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BIS의 통합 구성체계 91
1-2. 버스승차대형 BIS의 구성체계 94
1-3. 버스승차대형 BIS와 폴(Pole)형 BIS의 연계방안 96
1-4. BIS 디스플레이의 가독성 향상 방안 98
1-5. 버스관련 정보의 음성안내 제공시설 구축 98
2.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종합적인 디자인 접근방향 99
2-1. 도시 이미지 및 지역특성을 살린 버스정류장 디자인의 통합체계화 99
2-2. 버스정류장의 기능향상을 위한 조명계획 101
2-3. 버스교통 이용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 103
VII. 결론 104
참고문헌 107
부록 (설문조사) 110
Abstract 115
〈표3-1〉 대중교통 서비스분야의 단위서비스와 단위시스템 구성 29
〈표3-2〉 대중교통 서비스분야의 단계별 추진방안 30
〈표3-3〉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기대효과 33
〈표3-4〉 버스 외 이용자별 필요정보 35
〈표3-5〉 이용자별 정보제공 종류 36
〈표3-6〉 정보제공방식 장·단점 분석 37
〈표3-7〉 GPS 방식 특징 및 적용방안 38
〈표3-8〉 비콘(Beacon)방식 특징 및 적용방안 39
〈표3-9〉 DSRC방식 특징 및 적용방안 40
〈표3-10〉 위치추적기술별 비교표 40
〈표3-11〉 무선데이터 방식의 특징 41
〈표3-12〉 통신비콘 방식의 특징 42
〈표3-13〉 DSRC 방식의 특징 42
〈표3-14〉 무선LAN 방식의 특징 42
〈표3-15〉 통신방식 비교 43
〈표3-16〉 통신방식별 장단점 44
〈표3-17〉 LED의 종류 51
〈표3-18〉 LCD의 장·단점 52
〈표3-19〉 LCD의 종류 53
〈표4-1〉 부산시 버스정류장 현황 56
〈표4-2〉 부산시 버스정류장의 승차대기시설 현황 56
〈표5-1〉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시범노선 현황 70
〈표5-2〉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시범사업 시스템 구성내역 70
〈표5-3〉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시범사업 세부시스템 설치현황 71
〈표5-4〉 부산시 정류소안내기 요구사항 73
〈표5-5〉 부산시 정류소안내기 특징 74
〈표5-6〉 부산시 소형무선기지국 사양 74
〈표5-7〉 부산시 정류소비콘 사양 75
〈표5-8〉 BIS 이용시 문제점 조사 79
〈표5-9〉 공간특성별 BIS위치 선호도 조사 80
〈그림1-1〉 연구진행도 18
〈그림2-1〉 보행환경에서의 버스정류장의 역할 20
〈그림2-2〉 교차로와의 관계적 위치에 따른 버스정류장의 유형 21
〈그림2-3〉 몰입형 버스정차대 예시도 22
〈그림2-4〉 평행형 버스정차대 예시도 22
〈그림2-5〉 버스정류장의 사례 23
〈그림2-6〉 가로변 버스정류장 사례 23
〈그림2-7〉 중앙버스전용도로 버스정류장 사례 24
〈그림2-8〉 버스정차대 및 버스정류소의 사례 25
〈그림2-9〉 버스쉘터 및 휴게쉘터의 사례 25
〈그림2-10〉 버스벤치 및 휴지통의 사례 26
〈그림2-11〉 노선안내판 및 지역 안내판의 사례 26
〈그림2-12〉 공중전화 및 우체통의 사례 26
〈그림2-13〉 신문가판대, 자동판매기, kiosk(가판대)의 사례 27
〈그림2-14〉 조형물 및 분수의 사례 27
〈그림2-15〉 가로등 및 보도블럭 포장의 사례 27
〈그림2-16〉 벤치형 플랜터 및 수경관의 사례 28
〈그림3-1〉 BIS 개념도 31
〈그림3-2〉 영국 런던 BIS 사례 46
〈그림3-3〉 프랑스 파리 BIS 사례 46
〈그림3-4〉 일본 동경 BIS 사례 47
〈그림3-5〉 일본 오사카 BIS 사례 47
〈그림3-6〉 부천시 BIS 사례 48
〈그림3-7〉 안양시 BIS 사례 49
〈그림3-8〉 인천시 BIS 사례 49
〈그림3-9〉 국·내외 버스승차대 BIS의 사례 54
〈그림3-10〉 국·내외 폴(Pole)형 BIS의 사례 54
〈그림4-1〉 부산시 버스정류장 표지판 사례 57
〈그림4-2〉 부산시 버스승차대(버스쉘터) 사례 58
〈그림4-3〉 기존 버스게시판 사례 59
〈그림4-4〉 새로운 부산시 시내버스정류장 표지판 60
〈그림4-5〉 새로운 부산시 마을버스정류장 표지판 60
〈그림4-6〉 버스정류장 구성요소의 디자인 통일성 결여 63
〈그림4-7〉 버스정류장 주변 불법점용물 및 쓰레기 방치사례 64
〈그림4-8〉 야간시 버스정류장 표지판의 가독성 저하 사례 65
〈그림5-1〉 운전자안내기 71
〈그림5-2〉 부산시 기본형 정류소 안내기(폴(Pole)형) 72
〈그림5-3〉 부산시 기본형 정류소 안내기(버스승차대형) 73
〈그림5-4〉 부산시 확장형 정류소 안내기 73
〈그림5-5〉 부산시 소형무선기지국 74
〈그림5-6〉 부산시 정류소비콘 75
〈그림5-7〉 LED형 BIS (기본형-버스승차대형, 폴형) 76
〈그림5-8〉 LED형 BIS (확장형) 76
〈그림5-9〉 폴(pole)형 BIS 디스플레이(앞,뒤) 77
〈그림5-10〉 폴(pole)형 BIS 방향별 설치 사례 77
〈그림5-11〉 버스승차대형 BIS 설치 사례 78
〈그림5-12〉 BIS의 각 타입별 편리성 만족도 80
〈그림5-13〉 BIS 이용시 각 타입별 불만족 사유 81
〈그림5-14〉 BIS 타입별 선호도 82
〈그림5-15〉 BIS의 정보표시방향 선호도 82
〈그림5-16〉 BIS 이용시 문제점(정보내용 관련 사항 제외) 82
〈그림5-17〉 BIS의 이용편의를 위한 필요시설 83
〈그림5-18〉 정류장표지판과의 거리에 관한 위치 선호도 83
〈그림5-19〉 A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4
〈그림5-20〉 A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4
〈그림5-21〉 B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4
〈그림5-22〉 B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4
〈그림5-23〉 C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5
〈그림5-24〉 C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5
〈그림5-25〉 D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5
〈그림5-26〉 D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5
〈그림5-27〉 E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6
〈그림5-28〉 E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6
〈그림5-29〉 F버스정류장 BIS위치 예시도 86
〈그림5-30〉 F버스정류장 BIS위치 선호도 86
〈그림5-31〉 버스승차대가 있는 버스정류장에서의 대기행태 90
〈그림6-1〉 표지판 부착형 BIS의 구성체계 92
〈그림6-2〉 버스정류장의 정류장표지판 중심의 대기승객 분포도 93
〈그림6-3〉 표지판일체형 BIS의 3면 디스플레이 방향 93
〈그림6-4〉 평균신장, 앉은키 및 시야각을 고려한 버스승차대형 BIS의 적정높이 95
〈그림6-5〉 승차대 앞의 BIS설치 위치 95
〈그림6-6〉 승차대 옆면의 BIS설치 위치 95
〈그림6-7〉 버스정류장의 버스승차대 기점의 대기승객 분포도 97
〈그림6-8〉 양방향 표시형 버스승차대형 BIS의 설치위치 및 디스플레이 방향 97
〈그림6-9〉 프로인달레(Freundallee) 역 100
〈그림6-10〉 크론스베르크(Kronsberg) 역 100
〈그림6-11〉 다양한 형태요소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