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ABSTRACT 11
論文槪要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2-2. 연구범위와 방법 15
2-3. 관련 연구 동향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가상현실의 개요 18
2-1-1. 가상현실의 정의와 특징 18
2-1-2. 가상현실 시장의 국내외 현황과 응용 사례 20
2-1-3. 가상현실의 활용 분야 및 전망 26
2-2. 가상현실에 응용되는 시스템의 분류 28
2-2-1. 비몰입형 VR(Non-Immersive VR System) 28
2-2-2. 준몰입형(Semi-Immersive VR) 29
2-2-3. 완전 몰입형(Full-Immersive VR) 29
2-2-4. 증강현실(Augmented VR System) 30
2-2-5. CAVE(Cav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 31
2-3. 입체영상에 대한 고찰 33
2-3-1. 입체영상의 원리 33
2-3-2. 입체영상의 기술 동향 35
2-3-3. 입체영상의 구현방식과 제작원리 36
2-4. VR 시뮬레이션의 제작 사례 조사 48
2-4-1. 사이버 건축 시뮬레이션 48
2-4-2. 교육 / 훈련 시뮬레이션 49
2-4-3. 문화 / 관광 시뮬레이션 50
2-4-4. 3D Catalogue 시뮬레이션 51
제3장 가상현실에서의 VR Campus의 제작 모형 53
3-1. Image Based VR Campus 모형 53
3-1-1. Panorama VR 53
3-1-2. Object VR(OVR) 56
3-2. Model Based VR Campus 모형 57
3-2-1. 3D Object VR 57
3-2-2. Simulation VR 58
3-3. Web3D VR Campus 모형 59
3-3-1. Information System VR(안내시스템 VR) 59
3-3-2. Campus Planning VR 59
3-4. 3 Channel Concave 시스템 가상현실 캠퍼스 제안 61
3-4-1. 3Channel Concave 시스템의 구성 61
3-4-2. 소프트웨어의 특징 62
3-4-3. 3ChannelConcave 시스템 "VR 캠퍼스" 콘텐츠 제안 64
제4장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기반의 "WR 캠퍼스" 디자인 사례 67
4-1. "VR 캠퍼스"의 콘텐츠 시나리오 67
4-1-1. 기본 개념 및 전개 67
4-1-2. 시나리오 구성 68
4-1-3. 공간 구축 프로세스 72
4-2. "VR 캠퍼스" 구축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76
4-2-1. "VR 캠퍼스''의 표현 방법 76
4-2-2. "VR 캠퍼스"의 디자인 의도 77
4-2-3. "VR 캠퍼스" 제작 83
4-3. "VR 캠퍼스"의 시연 및 활용 88
4-3-1. "VR 캠퍼스"의 시연과 문제점 88
4-3-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90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5-1. 연구의 요약 91
5-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92
5-3. 향후 연구 과제 93
참고 문헌 95
참고 논문 95
참고 서적 96
Search Sites 97
[표 II-1] 가상현실 시스템의 개념적 모델 19
[표 II-2] 가상현실 요소 기술 20
[표 II-3]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21
[표 II-4] 가상현실의 응용 분야 26
[표 II-4] 가상현실 시스템 구성도 27
[표 II-5] 입체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 34
[표 II-6]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의 기술 분류 36
[표 III-1] 3Channel Concave System의 특징 61
[표 III-2] Eon Studio의 특징 63
[표 III-3] EON에서 사용가능한 3D Format 형식 64
[표 III-4] 3Channel Concave System의 중요성 65
[표 III-5] 동서대학교 시스템 3Channel Concave System 구성도 I 65
[표 IV-1] VR 캠퍼스 제작 과정 68
[표 IV-2] VR 제작 우선순위 분류표 71
[표 IV-3] 매핑 소스 제작 과정 74
[표 IV-4] VR Campus Contents의 프로세스 76
[표 IV-5] 크기에 따른 화면 구성(해상도 1280x1024에서의 시뮬레이션) 80
[표 IV-6] Simulation VR의 컨트롤 81
[표 IV-7] Eon에서 Import 옵션 84
[표 IV-8] 3DS 작업 방식과 Raptor 방식 작업 비교 85
[표 IV-9] Concave 시스템 설정 86
[표 IV-10] EON Studion를 사용한 VR 제작시 중요 사항 87
[그림 II-1] Non-immersive VR System 28
[그림 II-2] Semi-Immersive System 29
[그림 II-3] Full-Immersive VR 30
[그림 II-4] Augmented VR System 31
[그림 II-5] CAVE System과 구성 32
[그림 II-6] 폭주에 의한 입체감 34
[그림 II-7] 양안 시차에 의한 입체감 34
[그림 II-8] 초점 조절 35
[그림 II-9] 편광 방식의 원리 38
[그림 II-10] 수평·수평 편광 필터의 작용 38
[그림 II-11] 편광 필터를 적용한 디스플레이 구성 38
[그림 II-12] 시분할 방식 40
[그림 II-13] 액정 셔터 안경 구조 40
[그림 II-14] 보색안경 41
[그림 II-15] 농도 차 방식의 기본 원리 42
[그림 II-16] 패럴랙스 배리어 원리 44
[그림 II-17] 좌우 영상 획득 44
[그림 II-18] 렌티큘러 원리 45
[그림 II-19] 렌티큘러 방식 45
[그림 II-20] 반사형 홀로그램과 투과형 홀로그램 47
[그림 II-21] 건축 시뮬레이션의 활용 사례 48
[그림 II-22] 의료용 시뮬레이션 사례 49
[그림 II-23] 항공기 시뮬레이터 사례 49
[그림 II-24] 군사용 시뮬레이터 사례 50
[그림 II-25] 문화 / 관광 시뮬레이션 51
[그림 II-26] 3D Catalogue 시뮬레이션의 활용 사례1 51
[그림 II-27] 3D Catalogue 시뮬레이션의 활용 사례2 52
[그림 III-1] Panorama VR의 제작 원리 53
[그림 III-2] Panorama VR의 소스와 결과물의 예 53
[그림 III-3] 동서대학교 메인 홈페이지 54
[그림 III-4] 동서대학교 Panorama VR 메인화면 54
[그림 III-5] 동서대학교 Panorama VR Map의 구성 54
[그림 III-6] 동서대학교 Panorama VR 실행화면 55
[그림 III-7] Panorama VR 및 건물 정보화면 55
[그림 III-8] 건물별 VR 보기 메뉴 구성 55
[그림 III-9] Object VR의 제작 원리 및 결과물 56
[그림 III-10] 일방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는 사례 57
[그림 III-11] 3D Object VR의 제작 모형 57
[그림 III-12] Simulation VR의 제작 모형 58
[그림 III-13] 학교와 관공서에서 제공하고 있는 VR 안내 시스템 59
[그림 III-14] 교보타워에서 제공하는 지리정보 시스템 60
[그림 III-15] 3Channel Concave Screen의 설계도면 61
[그림 III-16] 3Channel Concave System 64
[그림 III-17] 동서대학교 시스템 3Channel Concave System 구성도 II 66
[그림 IV-1] 캠퍼스 전체 구성에 따른 구역별 분할 69
[그림 IV-2] 동서대학교 전경 69
[그림 IV-3] 구역별 구축 계획안(A구역) 69
[그림 IV-4] 구역별 구축 계획안(B구역) 70
[그림 IV-5] 구역별 구축 계획안(C구역) 70
[그림 IV-6] 구역별 구축 계획안(D구역) 70
[그림 IV-7] 구역별 구축 계획안(E구역) 71
[그림 IV-8] MAYA와 3D MAX에서의 모델링 과정 73
[그림 IV-9] Brand Identity Design (기본형) 77
[그림 IV-10] Brand Identity Design (응용형) 77
[그림 IV-11] 인터페이스 디자인 78
[그림 IV-12] 인터페이스 구조 79
[그림 IV-13] Simulation VR 인터페이스 80
[그림 IV-14] Object VR 인터페이스 81
[그림 IV-15] Panorama VR의 인터페이스 82
[그림 IV-16] VR Movie 인터페이스 83
[그림 IV-17] 전체 캠퍼스 완성도 83
[그림 IV-18] Eon Node 85
[그림 IV-19] Eon Routes 85
[그림 IV-20] 작품 제작에 사용된 EON Script 86
[그림 IV-21] 3채널 옵션 설정 부분 87
[그림 IV-22] 좌우 카메라의 옵션 87
[그림 IV-23] 완성된 VR Campus 88
[그림 IV-24] 3 Channel Concave System 에서 시연중인 작품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