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키치(Kitsch)의 이론적 접근 14
1. 키치의 개념정의 14
(1) 키치의 어원(語源) 및 정의(定義) 14
(2) 키치의 의미 및 기능 18
2. 키치의 발생과 변천 22
3. 키치의 유형 25
(1) 태도의 관점 26
(2) 산물로서의 관점 27
(3) 네오 키치(Neo-Kitsch) 29
III. 잡지광고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의미작용 31
1. 잡지매체의 특성 31
2. 광고표현의 의미작용 36
3. 광고와 키치 40
4. 키치적 표현 패션 잡지광고의 유형별 분석 44
(1) 부적절성/부적합성 46
(2) 축적성/과잉정보성 50
(3) 쾌적성 53
(4) 과장(광란성) 55
(5) 유희성 61
(6) 상징성 64
(7) 초현실성 66
IV. 잡지광고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의미작용 분석 69
1. 설문조사에 의한 의미작용 분석 69
(1) 설문조사 목적과 설문지 설계 69
(2) 설문의 연구방법 70
2. 설문의 결과분석 71
(1) 설문자료 분석방법 71
(2)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 72
(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73
V.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및 요약 86
2. 제언 및 연구의 한계점 88
참고 문헌 89
부록 92
Abstract 96
〈표 1〉 키치의 어원적 견해 17
〈표 2〉 키치의 의미 및 기능 21
〈표 3〉 키치와 관계하는 다양한 흐름도 23
〈표 4〉 키치 유형의 분류 26
〈표 5〉 4대매체 광고 주목율 비교 31
〈표 6〉 매체별 광고수용 정도 32
〈표 7〉 성/연령별 잡지 평가 33
〈표 8〉 2004년 업종별 4대매체 광고비 34
〈표 9〉 2005년 3/4분기 업종별 4대매체 광고비 35
〈표 10〉 외시와 공시 39
〈표 11〉 키치의 유형 분류(연구자의 분류) 45
〈표 12〉 영역간 신뢰도 검증 72
〈표 13〉 광고에 대한 호감도 73
〈표 14〉 광고에 대한 호감도 73
〈표 15〉 광고에 대한 주목률 74
〈표 16〉 광고에 대한 태도 75
〈표 17〉 광고에 대한 기억도 76
〈표 18〉 성별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태도 77
〈표 19〉 성별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호감도 77
〈표 20〉 가설의 기각과 채택 78
〈표 21〉 연령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태도 79
〈표 22〉 연령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호감도 80
〈표 23〉 직업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태도 81
〈표 24〉 직업에 따른 키치광고에 대한 호감도 82
〈표 25〉 광고선호유형에 따른 광고 태도 조사 83
〈표 26〉 광고선호유형에 따른 호감도 조사 84
〈표 27〉 일반적 사항에 따른 광고호감도 〈예시광고 A1, B1〉 85
〈그림 1, Levi's〉 47
〈그림 2, DIESEL〉 48
〈그림 3, PELLE PELLE〉 49
〈그림 4, DAKS〉 50
〈그림 5, 아이비클럽〉 51
〈그림 6, EXR〉 52
〈그림 7, SPRIS〉 53
〈그림 8, SMEX〉 54
〈그림 9, DIESEL 55
〈그림 10, LACOSTE〉 56
〈그림 11, doota〉 57
〈그림 12, NGENE〉 58
〈그림 13, Texwood〉 59
〈그림 14, Kadu〉 59
〈그림 15, MARITHE〉 60
〈그림 16, Petit Bateau〉 62
〈그림 17, LITMUS〉 62
〈그림 18, AENOC〉 63
〈그림 19, BOY LONDON〉 64
〈그림 20, NIKE〉 65
〈그림 21, SERGIO TACCHINI〉 65
〈그림 22, LEE〉 66
〈그림 23, KOOKAI〉 67
〈그림 24, LOUIS VUITTON〉 67
〈그림 25, Etam〉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