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의원은 환자들의 요구증대와 의원의 특성화를 위한 경쟁을 통하여 차별성 있는 인테리어디자인을 요구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환자 중심적 개념의 등장으로 의원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향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진료를 위한 단순한 기능적 공간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원공간이 필요하게 되었다.
안과는 의료과목 중 가장 세심한 진료를 요하는 분야로써 최근 라식수술의 보급과 확대로 의원의 수가 증대하고 라식관련 실들이 늘어남으로써 공간계획에서부터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환자들의 선호하는 이미지를 파악하여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에 적용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최근 한류바람을 타고 의료산업 및 인테리어산업이 중국진출을 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과 중국의 이미지 선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디자인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최근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본 후, 한국과 중국의 국적별로 분류하여 환자들의 디자인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환자중심적인 측면에서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진행은 먼저 총15개의 안과의원 사례에 대한 실내디자인 특성을 파악한 후, 최근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이미지 평가어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9쌍의 평가어휘를 선정하여 부산지역 D대학교 디자인을 전공하는 20대 에서30대의 한국과 중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이미지평가 및 선호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한국과 중국의 선호하는 이미지 차이를 분석하였다.
안과별 실내디자인 특성분석과 설문내용의 통계처리 및 비교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경향은 1)공간의 경우 보통 외래진료공간과 수술공간이 분리되어 디자인되었다. 또한 문이 없이 오픈되어있는 공간이 많았다. 2)형태의 경우 직선적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3)재료의 경우 대부분 천장은 화이트 도장마감이며, 벽체는 금속프레임에 투명유리마감, 바닥은 천연대리석 및 폴리싱타일 마감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4)색채의 경우 화이트계열, 갈색계열, 검정색등이 주 칼라로 사용되었다. 또한 천장, 벽체, 바닥이 비슷한 계열의 색상으로 마감되었다. 5)가구의 경우 장식가구 및 소파는 간결하고 모던한 것이 많았다. 6)조명의 경우 안과특성상 전체적으로 간접조명이 주를 이루며 장식조명(직부등, 펜던트, 벽부등)은 가구와 조화를 이루도록 모던한 것이 많았다. 7)장식의 경우 미술품(도기, 조각, 그림)이나 조경으로 실내를 연출하였다. 8)그 외에 천장몰딩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둘째, 최근 안과의원들은 도시적인, 서구적인, 통일된 이미지가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람들이 선호하는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이미지는 편안한, 서구적인, 도시적인, 여성적인, 통일된, 개방적인, 고급스러운 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편안한 이미지를 많이 선호하였다.
넷째,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이미지는 편안한, 다양한, 장식적인, 경쾌한, 고급스러운, 여성적인, 개방적인, 도시적인, 서구적인 으로 나타났다. 그 선호 이유에 있어서는 편안함과 색채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였는데 무엇보다도 편안함을 더 많이 고려하였다.
다섯째,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의 이미지 평가어휘와 선호도 분석에서 한·중 국적별 비교를 한 결과 선호도에 있어서는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고 이미지 평가어휘에 있어서는 부분적으로 차이를 나타내었다. 대표적 차이는 1)한국인이 중국인보다 경쾌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중국인이 한국인보다 남성적이고 중후한 이미지를 더 많이 선호하였다. 2)수수한-고급스러운 이미지평가어휘에서 한·중 문화적 차이가 많이 나타났다. 3)디자인 선호 이유에 있어 한국인은 편안함을, 중국인은 색채나 색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결론적으로, 최근 안과의원들은 형태와 마감재 및 색상 면에서 비슷하여 디자인이 획일화 되어 보인다. 무슨 공식이라도 있듯이, 느껴지는 이미지에 별 차이가 없이 모던하고 미니멀한 경향만을 따라 시각적인 효과를 우선시한 것으로 보인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기성품처럼 어디에나 있는 획일적 디자인이 아닌 환자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면서도 환자의 선호를 반영한 친근하고 편안한 디자인으로 거듭나야하겠다.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안과의원 사례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른 사례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직선, 곡선, 사선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미와 조형미를 나타내며 원색의 포인트 칼라들을 사용하여 경쾌하고 발랄한 분위기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변화 있고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환자들을 즐겁고 편안하게 한다. 사람들은 새롭고 다양함을 원하면서도 편안함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환자의 특성에 맞게 선호하는 이미지를 반영하여 각기 개성 있고 변화 있으며 편안하고 친숙한 디자인을 계획해야 하겠다.
중국과 한국의 경우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으로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하면서도 서로 다른 독자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온 한국인과 중국인은 같은 공간을 보면서 이미지를 느끼는데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 것과 나타나지 않는 것이 공존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안과의원 실내디자인에 있어서 그 차이를 고려하여 세심한 배려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사회가 복잡, 다양해지고 개인병원들의 수가 증가하면서 환자에 대한 서비스와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이 확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환자들의 불만과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환자유형별 디자인이 달라야함은 당연한 사실이다. 환자중심적인 의원디자인이 되려면 쾌적한 의료 환경이 이루어져야함으로 더욱더 세부적으로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