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 중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인식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 인터넷 패션 마케팅 시스템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가상 공간에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초기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기술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어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환경특성, 물리적 특성 등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의 활성화로 인해 인터넷 쇼핑 사용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터넷 쇼핑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인터넷 패션 쇼핑몰 에서는 이들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대부분의 패션 쇼핑몰은 옷을 정면 한 방향에서만 보여줌으로써 제품의 전체 디자인을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모델이나 마네킹을 이용하거나 제품사진만으로 옆이나 뒷모습을 보여주는 입체적인 표현을 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리고 의류제품의 속성 상 옷을 입었을 때, 어울림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이 모델이나 마네킹 없이 평면적인 제품사진만으로 표현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의 입체적인 디자인을 충분히 확인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하지만 직접 입어보는 특수한 형식을 대체할 수 없는 것이 패션몰의 큰 단점이며 이를 대체할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이 현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체형을 감안하여 3D아바타에게 온라인 소비자의 정보를 주입한 가상 피팅 모델을 만들고, 여러 가지 옷들과 악세사리 및 장소(배경)까지 선택해 볼 수 있는 그런 완전한 가상 패션 쇼핑몰을 구축한 후,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옷을 입혀 오프라인의 쇼핑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