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국 오행사상의 기초에서 진행한 멀티미디어 표현형식의 연구이다. 한편으로 오행사상의 원리를 차용, 오행사상 관련 그림, 부호, 내용 등 원소적 의미에 대해 정리, 추출, 재설계를 하고 아울러 뉴미디어 원리창작을 응용하여 멀티미디어 예술작품의 표현형식, 표현방식 창작을 탐색하였 다른 한편으로 뉴미디어 원리에 대한 응용을 통해 중국 오행사상의 각종 내용이 어떻게 새로운 방식으로 세인들 앞에 나타나느냐를 탐색하여 사람들로 하여 문자의 묘사에만 매달리지 않고 특히 고대 문화경전들이 다매체기술의 개입으로 더는 아득히 멀고 낯설지 않게 일반인과 '고대문화'의 거리를 단축시키고 문화와 문화 사이의 거리를 좁혀보려는 것이다. 이 두가지 방면의 연구는 상조상부하고 상호보완하며 서로 삼투하여 전반 논문의 이론연구 배경을 구축하고 있다.
상기 두가지 방면에 대한 연구와 총결에 근거하여, 본 논문은 또 실제 작품의 설계와 창작방면에 대한 논증을 진행하였다. 이어서 멀티미디어기술과 오행사상의 내용이 보다 알맞는 방식으로 결합하여 오행사상의 내용이 보다 풍부한 형식으로 표현되게 했다.
마지막으로 작품설계 창작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피력하는 동시에 연구성과와 창작경험을 총화하여 금후 비근한 작품의 개발과 연구를 위해 기초를 다져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