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 범위 와 방법 12
2. 비경쟁시장 창출의 이론적 배경 14
2.1. 새로운 비경쟁시장의 정의범위 14
2.2. 새로운 시장 창출의 필요성 15
2.3. 제품의 가치혁신 : 새로운 시장 전략의 초석 16
2.4. 새로운 시장의 기회분석 20
2.4.1. SET (Social - Economic - Technological) 계열 요소 20
2.4.2. Total Holder 의 시장기회 분석 22
3. 상품관련 조사 분석 23
3.1. 기존의 랩걸이 및 관련상품 분석 23
3.1.1. 기존 비닐 랩, 쿠킹 호일, 키친 페이퍼 상품 조사 23
3.1.2. 비닐 랩, 쿠킹 호일등의 커터상품 조사 26
3.1.3. 종합 홀더 상품의 조사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27
3.2. 특허 받은 기존의 랩걸이 상품 조사 29
3.3. 전체적인 주방환경 색채분석 30
4. 소비자 관련 조사분석 32
4.1. 설문조사의 목적 32
4.2. 조사 대상 32
4.3. 기존 랩걸이 제품의 소비자 사용률 32
4.4. 소비자 행동 분석 33
4.4.1. 랩, 호일등의 보관 방법 분석 33
4.4.2. 랩걸이 제품 사용행동 분석 35
4.4.3. 랩걸이 제품의 사용행동 분석을 통한 문제점 돌출 36
5. 디자인 연구 37
5.1. 디자인 방법 및 프로세스 37
5.2. 디자인 방향 설정 38
5.3. Image Map 39
5.4. Idea 전개 (Idea Sketch 1) 40
5.5. 3D 렌더링 제안(3D Rendering Proposal) 50
5.5.1. 1 차 렌더링 제안 50
5.4.2. 2 차 렌더링 제안 51
5.4.3. 3 차 렌더링 제안 52
5.6. 2D Drawing 53
5.7. 디자인 결과물(Mock-UP) 55
6. 결론 56
참고문헌 57
부록 58
Abstract 61
〈표 1〉 연구의 구조 13
〈표 2〉 서로 다른 커터제품의 기능 및 특징을 분석 26
〈표 3〉 기존 상품의 가격 분석 29
〈표 4〉 관련특허 조사 29
〈표 5〉 중국 일반가정에서 기존 랩걸이제품의 사용율 32
〈표 6〉 한국 일반가정에서 기존 랩걸이제품의 사용율 33
〈표 7〉 중국 가정중 랩 보관장소 조사 34
〈표 8〉 한국 가정중 랩,호일 보관장소 조사 34
〈표 9〉 디자인프로세스 37
〈표 10〉 디자인 컨셉 전개 38
〈그림 1〉 한국 "Happy Call" 의 양면 후라이판 17
〈그림 2〉 호일, 랩, 키친 페이퍼의 이미지 23
〈그림 3〉 비닐 랩의 사이즈 조사 24
〈그림 4〉 쿠킹 호일의 사이즈 조사 25
〈그림 5〉 키친 페이퍼의 사이즈 조사 25
〈그림 6〉 자르는 방법이 다른 4 가지 제품 26
〈그림 7〉 벽 걸이 방식 및 세우는 방식 27
〈그림 8〉 소수 걸이제품 27
〈그림 9〉 제품 재질 조사 28
〈그림 10〉 주방 색채환경 30
〈그림 11〉 사용 행동 분석 35
〈그림 12〉 Image Map 39
〈그림 13〉 Idea Sketch 1 40
〈그림 14〉 Idea Sketch 2 41
〈그림 15〉 Idea Sketch 3 42
〈그림 16〉 Idea Sketch 4 43
〈그림 17〉 Idea Sketch 5 44
〈그림 18〉 Idea Sketch 6 45
〈그림 19〉 Idea Sketch 7 46
〈그림 20〉 Idea Sketch 8 47
〈그림 21〉 Idea Sketch 9 48
〈그림 22〉 Idea Sketch 10 49
〈그림 23〉 1차 랜더링 제안 50
〈그림 24〉 2차 렌더링 제안 51
〈그림 25〉 3차 렌더링 제안 52
〈그림 26〉 2D Drawing 53
〈그림 27〉 2D Drawing 54
〈그림 28〉 디자인 결과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