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예술은 곧 시각규율을 연구하는 양호한 경로이며 또한 미술형식관계를 잘 처리함에 있어서 특수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는 예술 형식과 인류의 시각관계에서 아주 높은 연구 가치를 갖고 있다.착시교육은 디자인교육의 몇대 기초 학과를 서로 꿰뚫고 있으며 중요한 기초성 지위가 있다.착시의 규칙원리를 습득하고 또 다룸은 디자인 실천에서 광범한 응용성과 지도성 작용의 발휘에 더욱 도움이 된다.
멀티미디어 출현과 더불어 사회환경도 질적인 변화가 발생하였다.디지털네트워크기술이 부단히 당대 예술형식에 도전함과 동시에 디지털예술의 확산에 충실하며 또한 그리하여 예술이 더 많은 층차 더욱 많은 공간에서 기층대중과 연계를 이루고 있다.다원화의 시각 관념은 새로운 시각 전달 방식이 앞으로 전통 디자인 종류의 한계와 방식을 타파할 것임을 암시한다.디지털네트워크미디어의 거대한 겸용성은 예술디자인이 여러가지 학과를 융합할 수 있는 매체로 될수 있게금 하고 비교할수 없는 전파플랫폼이 되도록 한다.
컴퓨터네트워크시대의 각종 인간과 기계의 상호 교류기술의 도움으로 예술내용의 새로운 형식의 개발이 가능토록 한다.본연구에서 제출한 Interactive Visual Maze 플랫폼은 이 배경을 기초로 하고 있으면 전통 착시의 컨셉에 시대의 원소를 주입후 전제영역의 계속된 연장과 확장으로 간주하였다. 전통착시예술형식에서 디지털네트워크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공간에 생성토록 하고 또 이런 한정된 기술 범위내에서 자세하게 큰 인터랙션운동틀로부터 작은 인터랙션운동내용 중의 구성요소까지 해석함으로 더욱 적당하고 더욱 의의가 있는 창의방식을 찾아보았다.전체 본문은 5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가 장절중 각기 착시예술의 여러가지 분류형식 특징과 인터랙션운동 예술의 정체구조에 대해 해석 연구를 진행하고 네트워크기술공간에서의 전환 방식을 통하여 양자가 통일체가 되도록 하였으며 착시예술의 디지털네트워크 인터랙션운동 새 형식을 실현하고 또한 사례로 검증하였다.
종합분석과 사례증명연구를 통하여 Interactive Visual Maze 플랫폼은 주로 아래의 인터랙션운동 방식을 구축하였다 : 디지털네트워크 공간에서 착시의 기초구성요소를 전제공간의 인터랙션운동목표로 간주하고 디지털기술의 지지와 협조를 통하여 부동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실시하여 방문객은 주변기기를 사용하여 인포메이션 지령을 입력토록 한다.자신이 실시한 행위로 친히 착시예술작품의 검색, 전시,창작의 과정에 삽입 되도록 하고 착시작품의 요소를 자주적 공제를 진행하여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 형태 효과에 도달하게 하였다.이로서 캐쥬얼오락,학습연구,창작참여와 자아표달등 최종목적을 완성하였다.
이것이 바로 Interactive Visual Maze 플랫폼이 갖고 있는 기능 및 제공하는 서비스 항목이며 하나의 디지털네트워크 공간중 착시예술의 인터랙션운동방식이다. 네트워크에서 착시예술의 인간과 기계,사람과 사람의 인터랙션운동을 실현하고 또 가상네트워크공간과 생활의 진실한 생활공간에서 큰 인터랙션운동 행위가 생산토록 한다. 많은 상대,멀티형식, 멀티환경의 인터랙션운동 방식을 통하여 방문객으로 하여금 더욱 풍부하고 더욱 진실한 전제착시예술내용을 이해하도록 하고 네트워크기술을 기초로 하는 작용과 반작용 방식으로 전통착시예술의 인포메이션 전파 경로를 개변하게 하였다.직접 본인이 참여하여 영향주는 인터랙션운동 형식으로 예술과 기층대중의 연계를 가깝게 하였다.그리고 또 후속 연구중 착시예술의 과학교육 실체에 응용할수 있어 예로 주체공원,과학기술관등 실제 과제,가상과 현실공간의 결합은 꼭 새로운 인터랙션운동형식과 내용으로 관람자의 더욱 큰 흥취를 일으킬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