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완구 "不倒翁(오뚝이)"는 유구한 역사와 깊은 문화적 함의를 지니고 있다. 전세계가 하나인 오늘날,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와 충돌, 융합과 흥망은 중국의 것을 서양에서 사용하는 이러한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중화 문화의 본위와 독창성을 유지하는 가이다. 그래서 중국 전통 문화를 고취시키는 것은 우리 이 세대가 짊어져야 할 역사적 책임이다.
개혁개방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중국의 WTO(세계무역기구) 가입에 따라 "洋玩具(외국 완구)"들이 잇따라 바다를 건너 들어와 중국 전통 완구 시장을 점유하여 중국 전통 장난감은 "洋玩具"과의 거대한 충돌을 직면하게 되었다. 수입 완구는 거대한 선전 공세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흔들고, 대형 백화점 매장마다 모두 LEGO, 미키 마우스, 스누피 등 외국 완구들이 가득 차 있다. 아이들이 말하는 완구들은 변형 블록이 아니면 기차 레일, 혹은 도라에몽 같은 전부 수입 완구이고 오히려 중국 전통 완구들은 점차 잊혀지고 있다. 전통 완구 중 어느 것을 버리고 어느 것을 취할 것인지는 이미 오늘날 디자이너들이 직면한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어렵고 힘든 상황 아래 때마침 쓰여지게 된 것이다. 본 논문의 요지는 중국 전통 완구 "不倒翁"을 멀티미디어 과학기술과 결합시켜, 현재 인터넷의 강대한 전파 장점을 이용하여 "不倒翁"완구를 재현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의 참신한 재현 형식을 창조하는 것에 힘쓰는 것이다. 즉 인터넷 상에서 web3D VR 기술을 이용하여 "不倒翁"완구를 진실하게 재현하고, 동시에 또 방문객이 그 게임을 보다 자유롭게 즐기고 형상을 바꿀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不倒翁"이 전통 민속 완구로 하여금 새로운 면모로써 전성기 때의 활력을 새로 회복하게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중점은 "不倒翁"의 가상 재현 형태에 대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방면의 내용을 포함한다. 1, "不倒翁"의 넘어지지 않는 원리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아래의 두 가지 조건이 부합되기 때문이다 : 첫째, "不倒의 전체적인 몸체는 모두 가볍기 때문이다. 다만 그것의 아랫부분에 비교적 무거운 물건이 있어서 중량이 모두 아랫부분에 집중된다. 따라서 중심이 매우 낮다. 둘째, "不倒翁"의 아랫부분이 둥글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의 바닥부분 면적은 크고 둥글고 미끄러워 쉽게 흔들린다. "不倒翁"가 한쪽으로 기울 때에, 지점("不倒翁"과 바닥 면의 접촉점)에서 변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심과 지점은 더 이상 동일한 수직선상에 있지 않다. 이때에 중력의 작용이 진동하여 "不倒翁"을 정상적인 위치로 돌아오게 한다. 이런 이유로 "不倒翁"은 넘어지지 않는 것이다. 2, 조형과 채색의 연구 : "不倒翁"의 조형과 채색은 모두 민간 예술에 있어서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하나하나의 작은 "不倒翁"는 모두 중국 민간의 풍부한 문화의 의미와 하나의 독특한 심미관을 표현하고 있다. 3, 가상 환경 속의 진실한 재현 형식의 연구 : "不倒翁"은 당대의 술을 권하는 도구인 "酒胡子(술고래)"에서 변해 온 것이다. 그래서 역사 문화를 인용하여 게임 내용을 구성하기 때문에"不倒翁"재현은 사용자들의 전통 민속 완구"不倒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웹사이트 구축에 있어서는 "不倒翁"의 진실한 재현이 목표인 것을 강조하고 진실한 오락 환경을 창조한다. 그리고 "不倒翁"의 디지털 재현 모형 제작에 있어서는 web3D 및 VRML 제작 방법을 심도 있게 설명하고 있다.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정보 시대에 선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중국 전통 완구 "不倒翁"을 진실하게 재현하는 방식 및 수단을 찾는 것에 힘쓴다. 새로운 Interaction 형식으로 방문객은 "不倒翁"을 360° 전 각도에서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 속에서 중국의 전통 민속 문화를 느끼고 창작에 참여 할 수 있다. 그리고 후속 연구 에서는, 많은 사람이 온라인을 통해 상호 교환할 수 있고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실현하고, 전통 "不倒翁" 예술을 시공을 초월한 함께 누릴 수 있는 역사적 단계로 접어 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