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초록 13
1. 서론 16
1.1. 연구목적 및 중요성 17
1.2. 연구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성과 및 활용방안 19
1.4. 연구의 구조 20
1.4.1. Part A의 목차 21
1.4.2. Part B의 목차 21
1.4.3. Part C의 목차 21
2.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디자인 변화 추이 23
2.1. 유비쿼터스의 개념 24
2.2. 유비쿼터스 동향과 전망 26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과정 26
2.2.2. 유비쿼터스 사회의 특징 27
2.2.3. 유비쿼터스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 기술 28
2.2.4. 국가별 동향 29
2.2.5. 업체별 동향 34
2.2.6. 유비쿼터스 기술 전망 37
2.3. 유비쿼터스 시대의 환경 변화 38
2.3.1. 소비자 트렌드 변화 38
2.3.2. 생활환경의 변화 40
2.3.3. 사용성 개념의 변화 42
2.4. 환경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방향 43
2.4.1.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디자인 환경의 변화 43
2.4.2. 디자인의 가치 변화 45
2.4.3.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의 디자인 방향 제언 46
2.5.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디자인의 변화 49
3. 데이터베이스와 디자인 51
3.1. 유비쿼터스 사회와 데이터베이스 52
3.1.1.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52
3.1.2.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유통되는 지식 54
3.2. 데이터베이스 산업의 특성과 전망 54
3.2.1. 데이터베이스의 의의 54
3.2.2.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 55
3.2.3. 데이터베이스의 모형(Database Model) 55
3.3. 데이터베이스 산업과 디자인 57
4.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심리 이론 59
4.1. 감각과 지각 60
4.1.1. 감각의 이론 60
4.1.2. 시각의 이론 62
4.1.3. 지각의 이론 65
4.1.4. 세부이론 66
4.1.5. 디자인 적용사례 73
4.2. 기억의 특성 78
4 2.1. 기억의 이론 78
4.2.2. 기억의 과정 80
4.2.3. 기억의 구조 81
4.2.4. 기억 변환과정 86
4.2.5. 정교화 96
4.2.6. 디자인 적용사례 100
4.3. 추론과 인출방법 110
4.3.1. 추론의 이론 111
4.3.2. 디자인 적용사례 123
4.4. 형태재인 124
4.4.1. 세부이론 124
4.4.2. 맥락효과(Context Effect) 127
4.4.3. 디자인 적용사례 129
4.5. 의사결정 137
4.5.1. 의사결정의 과정 구분 138
4.5.2. 의사결정 과정의 이론 139
4.5.3. 의사결정의 영향 139
4.5.4. 의사결정 과정을 통한 개발 예제 140
4.5.5. 디자인 적용사례 141
5. 형태인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 146
5.1. 실험유형의 선정배경 147
5.2. 평면 도형 인식 유형 148
5.3. 입체 도형 인식 유형 150
5.4. 실험 유형의 측정기준 150
5.5. 형태인지 데이터베이스시스템(DCRF)의 구조 152
5.6. 대상제품의 분류 153
5.7. 실험 대상 제품의 선택 155
5.8.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시스템 및 실험 장비 156
5.8.1. 데이터베이스 서버, 스트리밍 서버 156
5.8.2. 실험 장비 157
6. 사례연구 조사 160
6.1. 연구의 개요 161
6.1.1. 연구의 목적 161
6.1.2. 연구의 범위 161
6.1.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2
6.2. 사례연구의 실험 164
6.2.1. 실험 설계 164
6.2.2. 실험 내용의 작성 165
6.2.3. 실험, 조사 및 취합 177
6.3. 자료의 분석 178
6.3.1. G감성 분석 178
6.3.2. 기초도형별 선호도 분석 181
6.3.3. 기초도형별 인지도 분석 189
6.3.4. 제품형태에 대한 가치관 분석 196
6.3.5. 제품형태에 대한 인지도 분석 199
6.3.6. 그룹 인터뷰 분석 205
6.4. 연구결과의 해석 및 종합 206
6.4.1. 기초도형 조사의 종합적 해석 206
6.4.2. 제품형태 조사의 종합적 해석 211
6.4.3. 사례 연구결과의 종합 213
7. 결론 215
7.1. 연구 성과 216
7.2. DCRF 모형의 한계 217
7.3. 향후 연구방향 218
ABSTRACT 219
참고문헌 222
[표 1] 데이터베이스의 발전 과정 53
[표 2] Modus ponens의 진리표 112
[표 3] 축약된 A → B, A, B에 관한 진리표 112
[표 4] 축약된 A → B, NOT A, NOT B에 관한 진리표 113
[표 5] Cognitive Psychology Form Elements Discussed in Past Researches 148
[표 6] 평면도형의 아이템별 이미지 149
[표 7] 입체도형의 아이템별 이미지 150
[표 8] 형태를 인지하는 요소와 요인에 따른 생산적 사고와 재생산적 사고의 차이 151
[표 9] 심성 데이터베이스 조사기준 제품군 154
[표 10] 서버용 하드웨어 제원 기준표 157
[표 11] 설문지 양식 166
[표 12] 표본 집단의 분포도 177
[표 13] 표본 집단의 감성 유형분포 178
[표 14]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1 183
[표 15]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2 184
[표 16]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3 185
[표 17]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4 186
[표 18]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5 187
[표 19] 기초도형에 대한 선호도 - 6 188
[표 20] 기초도형에 대한 인지도(아이 트랙킹) - 1 191
[표 21) 기초도형에 대한 인지도(아이 트랙킹) - 2 193
[표 22] 기초도형에 대한 인지도(아이 트랙킹) - 3 195
[표 23] 제품형태에 대한 인지도(설문조사) 200
[표 24] 제품형태에 대한 인지도(아이 트랙킹) - 1 202
[표 25] 제품형태에 대한 인지도(아이 트랙킹) - 2 204
[표 26] 기초도형의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관계 - 1 207
[표 27] 기초도형의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관계 - 2 208
[표 28] 기초도형의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관계 - 3 209
[표 29] 기초도형의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관계 - 4 210
[표 30] 제품형태의 인지도와 기초도형과의 관계 - 1 212
[표 31] 제품형태의 인지도와 기초도형과의 관계 - 2 213
[그림 1] 연구의 방법 22
[그림 2] 스마트 먼지 29
[그림 3] 일본 u Japan의 기본 전략 31
[그림 4] 일본 u-Japan 프로젝트 32
[그림 5] 유럽의 Smart Its 프로젝트 33
[그림 6] 국내 유비쿼터스 동향 34
[그림 7] 쿨타운 정보 교환 구조 35
[그림 8] 주요 IT 기술 적용주기 비교 37
[그림 9] 생활환경의 변화 41
[그림 10] 사용성 개념의 변화 42
[그림 11]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디자인 환경 변화 44
[그림 12] 디자인의 가치변화 다이어그램 45
[그림 13] LG LP4100 47
[그림 14] 큐리텔 PH-L4000V 48
[그림 15] 유비쿼터스 디자인 환경 다이어그램 49
[그림 16]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56
[그림 17] 네트워크형 데이터베이스 56
[그림 18]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57
[그림 19] 감각 형성의 도표 61
[그림 20] 시야에 대한 그래픽 63
[그림 21] 눈의 구조 63
[그림 22] LG 싸이킹 진공청소기 66
[그림 23] 지각 체제화 법칙 하에서의 형태 67
[그림 24] 지각 체제화 법칙 하에서의 유사성 68
[그림 25] 부드러운 연속성 68
[그림 26] 인접성 68
[그림 27] 공통 행선 68
[그림 28] 유의미성 68
[그림 29] FIT의 사물 지각 과정 69
[그림 30] Geon 요소와 Objects 70
[그림 31] 지각의 갖춤새 72
[그림 32] 모토로라와 애플 디자인의 변화 73
[그림 33] 모토로라 핸드폰의 라운드 형태 74
[그림 34] 애플의 iPod 컨트롤 부분 74
[그림 35] 기능에 따르는 핸드폰 형태 변화 74
[그림 36] HP 컬러 잉크젯 프린터 75
[그림 37] 촉지적인 인터페이스의 예시, 전자 페이퍼 75
[그림 38] 가로 본능 폰 76
[그림 39] 지각이 잘못된 진공청소기 디자인의 예시 76
[그림 40] HP 필름형 포토 프린트 Pivi 77
[그림 41] 유닉스 전자의 이온 매직 헤어드라이어 77
[그림 42] 기억특성의 과정 78
[그림 43] 부호화 과정 81
[그림 44] 위계적으로 조직화된 기억 구조의 예 82
[그림 45] Vodafone의 'Wallet' 과 노키아 '2650' 87
[그림 46] 노키아 7280 87
[그림 47] 기억의 재구성 88
[그림 48] 삼성 SPH-E3200 88
[그림 49] BMW와 BENZ, B&O와 브라운의 제품군 90
[그림 50] 레인콤의 아이리버와 거원의 I-Audio 91
[그림 51] 현대자동차 쏘나타III, 1996 92
[그림 52] 일반 텔레비전의 경우 대다수의 사용자는 전원과 채널선택, 음량 조절 등... 93
[그림 53] Mitsuoka Le-Seyde 94
[그림 54] 각 회사, 정당의 로고의 변천사 94
[그림 55] 삼성애니콜에 사용된 각종 메뉴 아이콘 95
[그림 56] 정보인출의 과정 96
[그림 57] 정상인에게서 나타난 외현기억과 암묵기억의 해리현상 100
[그림 58] 팬텍엔큐리텔의 디지털 캠코더형 핸드폰과... 101
[그림 59] LG 모니터의 라인업 제품들 102
[그림 60] Apple사의 iPod 102
[그림 61] 애플의 iPod 103
[그림 62] iRiver의 N-10 103
[그림 63] 모토로라 레이저 휴대전화 103
[그림 64] 1세대 포드 머스탱 104
[그림 65] 3세대 포드 머스탱 104
[그림 66] 뉴 머스탱 104
[그림 67] 애플, 맥 마우스 105
[그림 68] iMAC 106
[그림 69] iBook (1세대) 107
[그림 70] iBook G4 (2세대) 107
[그림 71] 애플 라인업의 1세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천사 107
[그림 72] 기존의 휴대전화와 가로 본능 휴대전화 108
[그림 73] 휴대전화 디자인 형태 변화 109
[그림 74] 다양한 휴대전화 디자인의 형태 109
[그림 75] 휴대전화의 천지인한글과 나랏글 한글 110
[그림 76] 규칙베이스 전문가시스템에서의 규칙의 연쇄에 의한 문제풀이 117
[그림 77] 자동차의 측면 120
[그림 78] 자동차의 입체적 형상 120
[그림 79] 모토로라 레이저 휴대폰 121
[그림 80] 애플의 마우스 123
[그림 81] 핸드폰 배터리 124
[그림 82] 형태재인이란 무엇인가? 124
[그림 83] 상향적 처리(정보 주도적 처리)의 인식과정 126
[그림 84] 하향적 처리(개념 주도적 처리)의 인식과정 126
[그림 85] iPod 시리즈와 조작부 130
[그림 86] Sony PSP 130
[그림 87] 원형 대조 모형의 예시 131
[그림 88] 디자인의 창작 과정 132
[그림 89] BMW-Z4 133
[그림 90] 애플사의 iPod 시리즈 134
[그림 91] 모토로라의 스타택 시리즈 135
[그림 92] 드라마 폰과 여성용 콤팩트 135
[그림 93] 캐논의 파워샷 Pro1 디지털 카메라와 L렌즈 136
[그림 94] LG 휘센의 스탠드형 에어컨과 벽걸이형 에어컨 136
[그림 95] 올림푸스 뮤 미니 시리즈 카메라 137
[그림 96] 폴더형 휴대전화 138
[그림 97] iRiver U-10 138
[그림 98] 의사결정의 과정 139
[그림 99] 즉각적인 피드백을 보이기 위한 시스템 HUD 141
[그림 100] 휴대전화 디자인 142
[그림 101] BMW의 키드니 그릴(Kidney Grill) 144
[그림 102] 애플 iPod 145
[그림 103] 복합적 데이터베이스인 DCRF의 모형의 구조 152
[그림 104] 제품 유형 153
[그림 105] 한국 디자인 패러다임과 시대별 변화에 따른 기준치 설정 155
[그림 106] 스타택 시리즈 156
[그림 107] iPod 시리즈 156
[그림 108] Intel XEON CPU 157
[그림 109] LINUX OS 157
[그림 110] Cortona 4.0 VRML 157
[그림 111] iView(iVew) X RED 연결도 158
[그림 112] iView X RED 소프트웨어와 장비 158
[그림 113] iView X HED의 연결도와 실험장면 159
[그림 114] 사례연구의 구조도 163
[그림 115] 테스트 룸의 기기/시스템의 상태 176
[그림 116] 프로토콜 분석 178
[그림 117] 기초도형에 대한 아이 트랙킹 실험을 통한 인지도 - 1 190
[그림 118] 기초도형에 대한 아이 트랙킹 실험을 통한 인지도 - 2 192
[그림 119] 기초도형에 대한 아이 트랙킹 실험을 통한 인지도 - 3 194
[그림 120] 제품형태 요소의 주목성 196
[그림 121] 제품구매시 선택기준 196
[그림 122] 제품형태의 전형적인 형태와 새로운 형태에 대한 선호도 197
[그림 123] 제품형태의 선호도 197
[그림 124] 제품형태에 대한 선호 이미지 198
[그림 125] 제품형태에 대한 아이 트랙킹 실험을 통한 인지도 - 1 201
[그림 126] 제품형태에 대한 아이 트랙킹 실험을 통한 인지도 - 2 203
[그림 127] 발화기법을 이용한 그룹 인터뷰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