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II. 기존 연구 및 관련 문헌 검토 12
1. 지역과 지역신문 12
1)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성 12
2) 지역신문의 역할과 기능 14
3) 지역신문의 특성과 가치 17
2. 한국 지역신문의 현황 20
1) 지역신문의 등록 및 발행 현황 20
2) 지역신문의 등장배경과 언론의 자유 21
3)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제정의 배경과 의의 23
3. 지역신문의 전체지면 분석 25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7
1. 연구문제 27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및 기간 28
2) 연구방법 31
3) 코딩방법 32
3. 내용분석 항목 32
IV. 내용분석 40
1. 지역신문 1면 머릿기사의 주요 형식과 내용 분석 40
1) 분석자료의 기초통계 40
2) 1면 머릿기사 보도형식의 특징 41
3) 1면 보도기사의 중심주제 내용에 관한 분석 43
2. 기사내용의 중심행위자 분석 48
1) 중심행위자 분석 48
2) 중심행위자의 지역관련성 분석 51
3. 취재원 분석 52
1) 취재원 유형 분석의 기준 52
2) 취재원 유형 분석 54
3) 취재원의 수 57
4) 취재원의 지역관련성 61
4. 보도기사의 접근방식 분석 62
1) 접근방식의 분석 기준 - 표제의 성격 62
2) 보도기사의 접근방식 분석결과 64
5. 지역신문과 지역지표의 상관성 분석 66
6. 내용분석 결과에 대한 소결론 74
V. 결론 77
1. 분석결과 요약 및 결론 7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1) 조사 시기별 지역신문 등록 및 발행 현황 20
(표2) 신문별 1면 머릿기사 수 40
(표3) 신문별 규격 및 머릿기사의 크기 41
(표4) 1면 머릿기사의 보도형식 42
(표5) 중심주제의 영역 44
(표6) 중심주제의 해당지역 48
(표7) 중심주제 행위자 49
(표8) 중심주제 행위자의 지역관련성 52
(표9) 1면 머릿기사의 취재원 유형별 인용빈도 54
(표10) 지역신문 1면 머릿기사의 취재원 유형별 인용빈도 55
(표11) 지역신문 전체기사의 취재원 유형별 인용빈도 55
(표12) 한국 신문기사의 취재원 구성비 56
(표13) 인터넷신문 기획물의 집단층위 범주별 시각빈도 57
(표14) 1면 머릿기사의 취재원 수 58
(표15) 익명의 취재원 59
(표16) 실명의 취재원 59
(표17) 자료를 제외한 취재원(인물 취재원) 60
(표18) 취재원의 지역관련성 61
(표19) 보도기사의 접근방식(표제의 성격) 64
(표20) 중앙일간지와 지역신문의 기사의 성격 비교 66
(표21) 5개 지역의 산업ㆍ문화 주요지표 67
(표22) 5개 지역의 농업ㆍ공업별 인구분포 비교 68
(표23) 지역신문별 1면 머릿기사 중심주제영역 요약 69
(표24) 충남관광지도에 나타난 5개 지역의 주요 관광자원 구분 71
(표25) 1면 머릿기사의 부차적 중심주제영역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