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4
II. 여가와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1. 여가의 개념과 의의 16
1) 여가의 어원적 개념 16
2) 여가에 대한 역사적 고찰 18
3) 일과 여가의 관계 20
4) 여가의 기능 21
(1) 사회적 측면에서의 기능 21
(2) 개인적 측면에서의 여가의 기능 22
2. 사회교육의 개념과 의의 23
1) 사회교육의 개념 23
2) 사회교육의 목적 27
3. 사회교육의 대상과 유형 29
1) 사회교육의 대상 29
2) 사회교육기관의 유형 30
4. 사회교육과 여가 32
1) 교육과 여가의 관계 32
2) 사회교육과 여가 37
III. 지역사회의 여가활동 41
1. 지역사회의 여가활동 설비 41
1) 공공부문 42
2) 시장부문 43
3) 민간부문 43
2. 지역사회의 공공 여가활동 45
1) 효율성 46
2) 형평성 47
3) 계획성 48
4) 원칙과 윤리 49
IV. 지역사회의 여가 현황과 문제점 51
1. 지역사회의 여가환경과 실태 51
2. 지역사회의 대학사회교육프로그램 현황 53
3. 지역여가에 대한 사회교육의 문제점 61
V. 지역사회 여가활동을 위한 과제와 대안 63
1. 여가선용을 위한 지역사회교육의 과제 63
2. 사회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대안 66
3. 지역사회 여가활성화를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 제언 67
VI. 결론 69
[참고 문헌] 71
ABSTRACT 76
〈표 1〉 사회교육과 관련된 주요용어 비교 26
〈표 2〉 사회교육기관의 유형 31
〈표 3〉 교육수준별로 본 여가관 33
〈표 4〉 교육수준별로 본 여가생활 불만족 이유 34
〈표 5〉 아산시의 교육환경과 관련하여 불만스러운 점 51
〈표 6〉 여가문화시설의 문제점 52
〈표 7〉 아산시의 현안문제 53
〈표 8〉 '가' 대학교 사회교육원 2003년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54
〈표 9〉 '가' 대학교 사회교육원 2004년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56
〈표 10〉 '가' 대학교 사회교육원 2005년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57
〈표 11〉 '나' 대학교 사회교육원 2003년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58
〈표 12〉 '나' 대학교 평생교육원 2004년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59
〈표 13〉 2005년 나대학교 평생교육원 개설과목 및 수강인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