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1. 주방 설비 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소 13
1) 주방 설비 환경의 개념 13
2) 주방설비 환경의 구성요소 14
3) 호텔 주방설비 시설의 설계 15
2. 조리사의 개념과 조직구조 17
1) 조리사의 개념 17
2) 조리사의 업무 영역 17
(1) 주방의 일반적 직무 17
(2) 조리사의 업무 18
① 메뉴관리 18
② 원가관리 18
③ 위생관리 19
④ 구매관리 19
⑤서비스 품질관리 20
3) 조리사의 조직구조 21
3. 직무만족의 개념과 분류체계 22
1) 직무만족의 개념 22
2) 직무만족의 분류 체계 24
4. 관련 연구의 통합적 논의 26
제3장 조사 설계의 결과 분석 33
1. 연구의 조사 설계 33
2. 가설의 설정 34
3. 측정도구와 분석 방법 34
4.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35
5.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8
6. 가설의 검증 결과 39
1) 주방의 설비환경에 대한 인식 39
2)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45
3) 주방설비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 47
제4장 결론 50
1. 요약 50
2. 결론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7
부록 59
[표 1]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25
[표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25
[표 3] 각 영역별 신뢰도(cronbach α) 36
[표 4] 타당성 분석 37
[표 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6] 응답자들의 주방설비환경에 대한 인식 39
[표 7]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방환경에 대한 인식차이 41
[표 8]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소에 대한 인식차이 42
[표 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생요소에 대한 인식차이 43
[표 10]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안전요소에 대한 인식차이 44
[표 11] 직무만족 문항에 대한 기술 통계 45
[표 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의 인식차이 46
[표 13] 주방환경과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48
[표 14] 주방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표 15] 주방환경의 하위 요소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1] 연구분석의 틀 12
[그림 2] 연구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