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기호설명 12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13
1.2. 열적 쾌적성(Thermal Comfort) 16
제2장 수치적 모델링 및 타당성 24
2.1. 2차원, 3차원 수치적 모델 24
2.2. 수치해석의 타당성 32
제3장 2차원, 3차원 수치계산 결과 36
3.1. 2차원 모델의 수치적 결과 36
3.1.1. Inlet이 정면 하나로 토출되는 조건에서의 토출되는 각도에 따른 냉각패턴 36
3.1.2. 2차원에서 inlet 개수와 위치에 따른 냉각패턴 39
3.1.3. 2차원에서 inlet이 2개(정면과 천장)일 경우에 천장에서 토출되는 풍향에 따른 냉각패턴 40
3.2. 3차원 모델의 수치적 결과 43
3.2.1. 3차원의 inlet 개수와 위치에 의한 냉각패턴 43
제4장 열적 쾌적성 평가 45
4.1. 열적 쾌적성 지수 45
제5장 2차원, 3차원 모델링의 관계 58
5.1. 2차원 모델과 3차원 모델의 평균온도 패턴 58
5.2. 차량 초기온도 Ti에 따른 계수 A. B(이미지참조) 60
5.3. 차량 크기변화 Li에 따른 총 풍량(이미지참조) 65
5.4. 차량 크기변화 Li에 따른 계수 A, B(이미지참조) 67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4
감사의 글 77
이력서 78
Figure. 1-2-1. 열적 쾌적성 지수에 대한 개념 18
Figure. 1-2-2. PPD와 PMV의 관계 20
Figure. 1-2-3. Effective Temperature의 Thermal Comfort zone 22
Figure. 2-1-1. 3차원 모델의 실내 공간 내부 25
Figure. 2-1-2. 3차원 모델의 전체 실내 공간 26
Figure. 2-1-3. 2차원 모델 26
Figure. 2-1-4. Front 28
Figure. 2-1-5. Foot 28
Figure. 2-1-6. Front-seat 28
Figure. 2-1-7. Ceiling 28
Figure. 2-1-8. Back-seat 29
Figure. 2-1-9. Side 29
Figure. 2-1-10. Both 29
Figure. 2-1-11. 차량 앞자리 8 point의 온도 30
Figure. 2-1-12. 차량 뒷자리 8 point의 온도 30
Figure. 2-1-13. 차량 앞자리 8 point의 속도 30
Figure. 2-1-14. 차량 뒷자리 8 point의 속도 30
Figure. 2-2-1. 실험에서 평균 온도 측정을 위해 설치한 sensor의 위치 32
Figure. 2-2-2. 한라공조 실험값과 수치해석 결과 비교 33
Figure. 2-2-3. 차량 실내 공기 particle의 Path line 34
Figure. 3-1-1-1. 2차원 모델 inlet이 정면 일 때 풍향에 따른 냉각패턴 36
Figure. 3-1-1-2. 냉각효과가 좋은 경우 유동패턴 37
Figure. 3-1-1-3. 냉각효과가 나쁜 경우 유동패턴 37
Figure. 3-1-1-4. 냉각효과가 좋은 경우 온도분포 37
Figure. 3-1-1-5. 냉각효과가 나쁜 경우 온도분포 37
Figure. 3-1-2-1. 2차원 모델에서 Inlet 위치변화에 따른 냉각패턴 39
Figure. 3-1-3-1. 2차원 inlet 2개(정면과 천장)일 경우 냉각패턴 40
Figure. 3-1-3-2. 냉각효과가 좋은 경우 온도분포 41
Figure. 3-1-3-3. 냉각효과가 나쁜 경우 온도분포 41
Figure. 3-1-3-4. 냉각효과가 좋은 경우 유동패턴 41
Figure. 3-1-3-5. 냉각효과가 나쁜 경우 유동패턴 41
Figure. 3-2-1-1 3차원 모델 inlet 위치에 따른 냉각패턴 43
Figure. 4-1-1. 사람모델 46
Figure. 4-1-2. 차량 실내공간에서의 사람모델 46
Figure. 4-1-3. 신체 각 부위의 명칭 47
Figure. 4-1-4. 100초 일 때의 열적 쾌적성 평가 48
Figure. 4-1-5. 200초 일 때의 열적 쾌적성 평가 48
Figure. 4-1-6. 300초 일 때의 열적 쾌적성 평가 49
Figure. 4-1-7. 4000초 일 때의 열적 쾌적성 평가 49
Figure. 4-1-8. 각 영역의 개수 (100 second) 51
Figure. 4-1-9. 각 영역의 개수 (200 second) 51
Figure. 4-1-10. 각 영역의 개수 (300 second) 52
Figure. 4-1-11. 각 영역의 개수 (4000 second) 52
Figure. 4-1-12. neutral 중심선과의 편차 (100 second) 54
Figure. 4-1-13. neutral 중심선과의 편차 (200 second) 54
Figure. 4-1-14. neutral 중심선과의 편차 (300 second) 55
Figure. 4-1-15. neutral 중심선과의 편차 (4000 second) 55
Figure. 5-2-1. 초기온도 Ti=333K(이미지참조) 60
Figure. 5-2-2. 초기온도 Ti=303K(이미지참조) 60
Figure. 5-2-3. 초기온도 Ti=323K(이미지참조) 60
Figure. 5-2-4. 초기온도 Ti=318K(이미지참조) 60
Figure. 5-2-5. 초기온도 Ti에 따른 계수 A의 변화(이미지참조) 61
Figure. 5-2-6. 초기온도 Ti에 따른 계수 B의 변화(이미지참조) 61
Figure. 5-2-7. 초기온도 Ti에 대한 계수 B(이미지참조) 62
Figure. 5-2-8. 초기온도 Ti=310K(이미지참조) 63
Figure. 5-2-9. 초기온도 Ti=315K(이미지참조) 63
Figure. 5-2-10. 초기온도 Ti=328K(이미지참조) 63
Figure. 5-2-11. 초기온도 Ti=343K(이미지참조) 63
Figure. 5-3-1. 차량 크기변화 Li가 7%증가(이미지참조) 65
Figure. 5-3-2. 차량 크기변화 Li가 10%증가(이미지참조) 65
Figure. 5-3-3. 차량 크기변화 Li가 13%증가(이미지참조) 65
Figure. 5-4-1. 차량 크기변화 Li가 9%증가(이미지참조) 67
Figure. 5-4-2. 차량 크기변화 Li가 17%증가(이미지참조) 67
Figure. 5-4-3. 차량 크기변화 Li가 5%증가(이미지참조) 67
Figure. 5-4-4. 차량 크기변화 Li가 29%증가(이미지참조) 67
Figure. 5-4-5. 차량 크기변화 Li에 따른 계수 A(이미지참조) 69
Figure. 5-4-6. 차량 크기변화 Li에 따른 계수 B(이미지참조) 69
Figure. 5-4-7. 차량 크기변화 Li가 6%증가(이미지참조) 70
Figure. 5-4-8. 차량 크기변화 Li가 15%증가(이미지참조) 70
Figure. 5-4-9. 차량 크기변화 Li가 23%증가(이미지참조) 70
Figure. 5-4-10. 차량 크기변화 Li가 0.9%(이미지참조)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