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1. 수학적 문화를 활용하는 교수법 10
가. 수학적 문화와 민속 수학 10
나. 수학적 문화의 수준 10
2. 신문 활용 교육 12
가. 신문을 활용한 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나. 신문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 14
3. 수학적 힘 16
4. 문제 해결력 17
가. 문제 해결력의 의미와 그 과정 17
나.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일반적 전략 19
5. 선행 연구의 고찰 21
가. 선행 연구의 분석 21
나.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22
다. 연구자의 논의 23
III. 연구의 설계 24
1. 연구의 기간 및 실태조사 24
가. 조사 내용 및 방법 24
나. 학생 실태 조사 24
다. 학생 실태 조사 분석 32
2. 연구의 절차 33
3. 검증 계획 33
가. 연구의 검증 방법 33
나. 연구의 검증 도구 34
4. 실행 중점 설정 35
IV. 연구의 실제 36
1. '실행중점 1'의 실천 36
가. '실행중점 1'의 체계 36
나. 중학교 수학 7단계 교육과정 학습지도 요소 분석 37
다. 중학교 수학 7단계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학습지도 요소 추출 41
2. '실행 중점 2'의 실천 42
가. '실행중점 2'의 체계 42
나. 교수-학습 모형 구안 과정 42
다. 생활 속 수학 교수-학습 모형 44
라.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학습지 46
3. '실행 중점 3'의 실천 50
가. '실행중점 3'의 체계 50
나.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교수-학습 과정 50
다.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프로그램 적용 52
라. 인터넷 속 수학 탐구활동 프로그램 적용 54
마. 신문 속 수학 탐구활동 프로그램 적용 56
바. 생활 수학 일기 58
사. 생활 속 수학 탐구 활동지 평가방법과 평가결과 처리 59
아. 월별 생활 속 수학 탐구 활동지 활동 상황 평가결과표 60
자.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0
V. 연구의 결과 63
1. 검증 내용 및 방법 63
2. 검증 결과 63
가. 수학 학습과 관련한 정서적 요인에 대한 비교 조사 결과 64
나. 문제 해결력 평가 결과 69
다. 생활 수학에 대한 태도 결과 70
3. 검증 결과 해석 73
VI.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78
【부록 1】 수학 학습과 관련한 정서적 요인 및 생활 수학 태도조사 78
【부록 2】 수학 문제해결력 평가지(사전 평가지) 79
【부록 3】 문제 해결력 평가지 (사후 평가지) 81
【부록 4】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기장의 지정 문화재 탐구) 84
【부록 5】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우리고장 관광코스 탐구) 85
【부록 6】 인터넷 속 수학 탐구(2008 뻬이징서 만납시다!) 86
【부록 7】 생활수학 일기 쓰기(자료 조사 분석하기) 87
ABSTRACT 88
〈표 II-1〉 선행연구의 분석 21
〈표 III-2〉 학생 기초 실태 조사 24
〈표 III-3〉 정서적 요인 '흥미' 실태 (N1=28, N2=28) 25
〈표 III-4〉 정서적 요인 '동기' 실태 (N1=28, N2=28) 26
〈표 III-5〉 정서적 요인 '자신감' 실태 (N1=28, N2=28) 27
〈표 III-6〉 정서적 요인 '태도' 실태 (N1=28, N2=28) 28
〈표 III-7〉 정서적 요인 '습관' 실태 (N1=28, N2=28) 28
〈표 III-8〉 문제 해결력 평가 실태 (N1=28, N2=28) 29
〈표 III-9〉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실태 (N1=28, N2=28) 30
〈표 III-10〉 학생들의 수학적 인지능력 실태 (N1=28, N2=28) 31
〈표 III-11〉 학생들의 생활 수학 내용 적용 실태 (N1=28, N2=28) 31
〈표 III-12〉 학생 실태 조사 분석 32
〈표 III-13〉 연구의 절차 33
〈표 IV-14〉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학습지도 요소 41
〈표 IV-15〉 생활 속 수학 탐구 활동지 평가기준 59
〈표 V-16〉 검증 내용 및 방법 63
〈표 V-17〉 정서적 요인 '흥미' 조사 결과 (N1=28, N2=28) 64
〈표 V-18〉 정서적 요인 '동기' 조사 결과 (N1=28, N2=28) 65
〈표 V-19〉 정서적 요인 '자신감' 조사 결과 (N1=28, N2=28) 66
〈표 V-20〉 정서적 요인 '태도' 조사 결과 (N1=28, N2=28) 67
〈표 V-21〉 정서적 요인 '습관' 조사 결과 (N1=28, N2=28) 68
〈표 V-22〉 문제 해결력 평가지 평가 결과 (N1=28, N2=28) 69
〈표 V-23〉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조사 결과 (N1=28, N2=28) 70
〈표 V-24〉 학생들의 수학적 인지능력 조사 결과 (N1=28, N2=28) 71
〈표 V-25〉 학생들의 생활 수학 내용 적용 조사 결과 (N1=28, N2=28) 72
〈표 V-26〉 검증 결과 분석 표 73
[그림 III-1] 정서적 요인 '흥미' 실태 25
[그림 III-2] 정서적 요인 '동기' 실태 26
[그림 III-3] 정서적 요인 '자신감' 실태 27
[그림 III-4] 정서적 요인 '태도' 실태 28
[그림 III-5] 정서적 요인 '습관' 실태 28
[그림 III-6] 문제 해결력 평가 실태 29
[그림 III-7] 수학적 의사소통 실태 30
[그림 III-8] 수학적 인지능력 실태 31
[그림 III-9] 생활 수학 내용 적용 실태 31
[그림 IV-10] '실행중점 1'의 실천 36
[그림 IV-11] 수학 교육의 목표 체계표 39
[그림 IV-12] 수학 교육의 영역별 내용 40
[그림 IV-13] '실행중점 2'의 체계 42
[그림 IV-14] Polya의 문제 해결 모형 43
[그림 IV-15] Hadamard의 문제 해결 과정 43
[그림 IV-16] Schonefeld의 문제 해결 모형 44
[그림 IV-17] 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교수-학습 모형 45
[그림 IV-18]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 활동지 46
[그림 IV-19] 인터넷 속 수학 탐구 활동지 47
[그림 IV-20] 신문 속 수학 탐구 활동지 48
[그림 IV-21] 생활 수학 일기 49
[그림 IV-22] '실행 중점 3'의 실천 50
[그림 IV-23] 생활 속 수학 교수-학습 과정 51
[그림 IV-24]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교수-학습 지도안 52
[그림 IV-25] 지역생활 속 수학 탐구활동 학생 자료 53
[그림 IV-26] 인터넷 속 수학 탐구활동 교수-학습 지도안 54
[그림 IV-27] 인터넷 속 수학 탐구활동 학생 자료 55
[그림 IV-28] 신문 속 수학 탐구활동 교수-학습 지도안 56
[그림 IV-29] 신문 속 수학 탐구활동 학생 자료 57
[그림 IV-30] 생활 수학 일기 쓰기 학생 자료 58
[그림 IV-31] 생활 속 수학 탐구 활동지 평가 결과표 60
[그림 V-32] 정서적 요인 '흥미'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4
[그림 V-33] 정서적 요인 '동기'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5
[그림 V-34] 정서적 요연 '자신감'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6
[그림 V-35] 정서적 요인 '태도'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7
[그림 V-36] 정서적 요인 '습관'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8
[그림 V-37] 문제 해결력 평가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69
[그림 V-38] 수학적 의사소통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70
[그림 V-39] 수학적 인지능력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71
[그림 V-40] 생활 수학 내용 적용 조사 결과 전후비교, 좌우비교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