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다국적 기업의 개념과 특성 12
1) 다국적 기업의 개념 12
2) 다국적 기업의 특성 15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연구흐름 18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8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27
3) 직무스트레스 연구흐름 29
3.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34
1) 직무만족의 개념 34
2)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35
3) 직무만족의 중요성 39
4. 이직의도의 개념과 의미 43
5.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45
1) 선행연구의 고찰 45
2) 다국적기업 종업원에 대한 국내외 연구 51
III.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56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56
1) 연구의 모형 56
2) 가설설정 5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8
3. 결과분석 59
1) 조사대상 및 자료분석 방법 59
2) 응답자의 특성분석 61
3) 신뢰성 분석 64
4) 가설 검증 65
IV. 결론 89
1. 연구의 정리 및 요약 89
2. 연구의 시사점 91
3. 연구의 한계점 92
참고문헌 93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설문지 97
Abstract 106
(표 II-1) 스트레스에 관한 정의 요약 26
(표 III-1) 응답자의 특성분석 63
(표 III-2) 직무만족도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4
(표 III-3)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신뢰도 64
(표 III-4) 국내기업과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 차이 65
(표 III-5) 국내기업 종업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66
(표 III-6)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67
(표 III-7) 직무만족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III-8) 국내기업과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직무만족도 차이 69
(표 III-9)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0
(표 III-10)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1
(표 III-11)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3
(표 III-12)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4
(표 III-13)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5
(표 III-14) 임금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7
(표 III-15) 종업원 수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78
(표 III-16) 매출규모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80
(표 III-17) 국내기업과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이직의도 차이 81
(표 III-18) 국내기업 종업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2
(표 III-19) 다국적기업 종업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3
(표 III-20) 직무만족과 직무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84
(표 III-21) 직무만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85
(표 III-22)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상관관계 87
(표 III-23)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III-24) 연구결과 요약 88
(그림 II-1) 스트레스의 4단계 과정 22
(그림 II-2) 퀵(J. C. Quick)의 스트레스 모델 23
(그림 II-3) 스트레스와 긴장과의 관계 24
(그림 II-4) 전직과정 모형 47
(그림 II-5) 일단의 병원근로자들에 미친 의사결정에의 참여효과 49
(그림 III-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