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스포츠이벤트 14
1) 스포츠이벤트의 정의와 목적 14
2) 스포츠이벤트의 출현배경 16
3) 스포츠이벤트의 종류 18
4) 스포츠이벤트의 효과 19
(1) 경제적인 효과 19
(2) 사회ㆍ문화적 효과 20
(3) 정치적 효과 21
2. 도시마케팅 22
1) 도시마케팅(혹은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등장배경 22
(1) 도시마케팅의 개념 22
(2)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24
(3) 장소마케팅의 마케팅적 의의 26
2) 장소마케팅의 목적 28
3) 장소마케팅의 유형 29
3. 도시마케팅(장소마케팅)의 사례 31
1) 마케팅 분야에서의 사례 31
(1) 이벤트 행사를 통한 장소마케팅 32
(2) 문화의 거리 조성을 통한 장소마케팅 33
(3) 역사 탐방 코스 조성을 통한 장소마케팅 34
(4) 매체를 통한 장소의 홍보 35
2) 도시 공학 분야에서의 사례 36
(1) 미국 뉴욕주의 빙햄튼시(Binghamton City)의 사례 37
(2) 사례 : 영국의 웨일즈 지역의 사례 38
3) 스포츠 마케팅에서의 사례 39
(1)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마케팅 40
(2) 올림픽 마케팅 41
4) 그 외 관련연구 42
(1) 역사적 인물에 대한 마케팅 사례 42
(2) 박물관과 문화적 도시마케팅 사례 42
Ⅲ.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조사도구 47
1) 설문지의 구성 48
2)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48
3. 조사절차 50
4. 자료처리 50
Ⅳ. 연구결과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2
1) 성별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2
2) 연령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2
3) 직업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3
4) 학력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4
5) 월 가계소득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 5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5
1) 성별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5
2) 연령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5
3) 직업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6
4) 학력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8
5) 월 가계소득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 59
3.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거주민들의 태도가 도시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60
4. 도시마케팅 효과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61
Ⅴ. 논의 63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 설문지 75
ABSTRACT 78
표 1. 스포츠이벤트의 종류 18
표 2. 도시마케팅의 다양한 정의 23
표 3. 일반마케팅과 도시마케팅의 마케팅 믹스 27
표 4. 각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 41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6.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48
표 7. 설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계수 49
표 8. 성별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에 대한 독립 t 검증 52
표 9. 연령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3
표 10. 직업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3
표 11. 학력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4
표 12. 월 가계소득에 따른 스포츠이벤트 태도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4
표 13. 성별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독립 t 검증 55
표 14. 연령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6
표 15. 직업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7
표 16. 학력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8
표 17. 월 가계소득에 따른 도시마케팅 효과 차이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9
표 18.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태도와 도시마케팅 효과에 대한 단순선형회귀분석 60
표 19. 도시마케팅 효과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