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홀리스틱 교육의 의의 9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9
가. 홀리스틱 교육의 형성 배경 9
나. 홀리스틱 교육의 정의 16
2.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분석 18
가. 교육목적 18
나. 교육내용 20
다. 교육방법 25
III. 홀리스틱 교육의 가능성 탐색 33
1. 교육목표의 구현 33
2. 교육내용과 환경구성 40
3. 교육방법의 적용 55
IV. 결론 75
참고 문헌 79
(Abstract) 83
(표 1) 전달ㆍ교류ㆍ변용의 입장과 연관된 사회적 맥락 15
(표 2) 홀리스틱 교육에서 균형을 이루는 특성 26
(표 3)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30
(표 4) 일반적인 홀리스틱 교수 - 학습 모형 56
(표 5) 홀리스틱 교수 - 학습 모형 적용 사례 57
(표 6) 오이리트미 적용 단원 61
(표 7) 시각화 적용 단원 65
(표 8) 스토리 모델 적용 단원 68
(표 9) 명상 적용 단원 72
(그림 1) 의식의 스펙트럼 13
(그림 2) 전달적 입장 28
(그림 3) 교류적 입장 28
(그림 4) 변용적 입장 29
(그림 5) 홀리스틱적 입장 I 29
(그림 6) 홀리스틱적 입장 II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