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I. 서론 5
1. 문제제기 5
2. 연구목적 7
3.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1. 해결중심 상담이론 8
(1) 개념 및 기본원리 8
(2) 치료의 5단계 모형 11
(3) 내담자의 유형에 따른 접근 방법 15
2. 부적응에 대한 이론 17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17
(2) 학교생활 부적응의 원인 18
(3) 학교생활 부적응의 요인 19
(4) 학교생활 부적응의 유형 21
3. 선행연구의 분석 24
III. 연구모형 26
1. 연구가설 26
2. 연구 모형 26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28
1. 사례 개요 28
2. 문제의 진단 29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9
나. 주요문제 29
다. 문제의 경과 30
라. 가족상황 31
마. 개인사 32
바. 성격 33
사. 요약 33
3. 상담의 진행 34
가. 상담목표 34
나. 상담전략 34
다. 회기별 상담내용 35
V. 결과 및 전망 56
1. 상담의 결과 56
2. 전망 57
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3. 연구의 제한점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6
문장완성검사 67
집중력 검사지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