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생활하면서 장난으로 시작했다가도 어느 순간 폭력적으로 돌변해 버리며 참지 못하는 오늘날의 청소년 특히 폭력행동을 자주 보이는 남학생에게 먼저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인간관계 및 건전한 인생태도를 갖도록 해 줌으로써 폭력행동을 자제하며 서로 믿음으로 즐겁게 생활을 하도록 하기 위해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교류분석상담을 통한 폭력행동 중학생의 인간관계 및 인생태도 개선 사례 연구로 특히 Berne(1961)이 창시한 교류분석상담에 의해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자신을 수용하고 타인과의 차이를 인정함으로써 타인을 수용한 후, 대인간의 의사소통을 분석하여 인간관계를 폭넓게 이해하며 아울러 인생초기 경험들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개인의 생활양식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생태도를 건전한 방향으로 개선시키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폭력행동을 자주 보이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학생의 자아개념, 인간관계 및 인생태도를 개선시키기 위해 Berne(1961)의 교류분석상담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인간관계 척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Schlin과 Guerney(1971)의 'Relationship Change Scale'을 우리 실정에 맞게 이형득과 문선모(1979)가 번안한 것을 중학생에게 적합하도록 고친 '인간관계척도 검사지'를, 인생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카운슬러 협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생태도 체크리스트'를 사전, 사후검사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 실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gogram Check List를 통하여 자신의 Egogram를 그려보고 자신의 자아 중에서 특별히 낮은 자아가 무엇인가를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낮은 자아가 어느 정도 높아지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학생 자신이 성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성격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기 때문에 나름대로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되었다.
둘째, 인간관계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사전검사를 토대로 인간관계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인간관계 개선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실시 결과 인간관계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다.
셋째, 인생태도검사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인생태도유형에서 자기부정, 타인부정의 태도를 보여 비행청소년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인생태도 행동도를 그려보고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게 되었다.
즉, 이러한 교류분석상담을 통해 폭력행동 중학생의 성격이나 인간관계, 인생태도 개선 면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성격이나 인간관계, 인생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학교, 가정, 사회에서 함께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등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폭력행동 중학생이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통하여 부정적인 사고방식들을 조금이나마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이 변화될 수 있으며, 변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지니게 된 것만으로도 커다란 효과라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