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진로상담 13
(1) 진로상담의 정의 13
(2) 진로상담의 목표 15
(3) 중학교에서의 진로상담 16
2. 진로발달이론 17
3. 행동주의 진로상담 21
(1) 모형 21
(2) 방법 27
4. 선행 연구 30
III. 상담사례연구 33
1. 문제의 진단 33
(1)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33
(2) 주요문제 34
(3) 문제의 성격 35
(4) 가족상황 37
(5) 개인사 38
(6) 성격 40
(7) 요약 41
2. 상담의 진행 42
(1) 상담목표 42
(2) 상담전략 43
IV./V. 사례 연구의 결과 및 전망 61
1. 상담의 결과 61
2. 전망 64
V./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3. 연구의 제한점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5
(표 1) 청소년기 진로발달 단계의 특성 20
[그림 1] 진로교육의 지도단계 16
[그림 2] 진로의사 결정에 관한 불안의 반조건형성(Shaffer & Shoben)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