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6
1. 현실요법 상담이론 16
2. 인간중심 상담 21
3. 결손가정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3
4. 결손 가정 학생의 성격 특성 34
5. 결손가정 자녀와 정상가정 자녀간의 비교 연구 37
6. 결손가정 학생의 자신감 결여에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 38
7. 선행연구 고찰 38
III. 연구의 문제 및 가설 40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1
1. 사례 개요 41
2. 문제의 진단 41
3. 상담의 진행 46
V. 결과 및 전망 60
1. 상담의 결과 60
2. 전망 61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3. 연구의 제한점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