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문제의 제기 8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3. 연구 방법 10
4.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문헌연구 11
(1) 학교 부적응의 개념 11
(2) 학교 부적응의 원인 11
(3) 상담활동의 최근동향 14
(4) 상담의 교육학적 기초 24
2. 상담에 적용한 이론에 대한 설명 28
(1) 특성요인적 상담 28
(2) 개인 심리학적 상담 30
(3) 측정도구 38
(4) 선행연구의 고찰 40
III.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3
1. 문제의 진단 43
(1)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43
(2) 주요 문제 43
(3) 문제의 경과 44
(4) 가족 실태 45
(5)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관계 46
(6) 개인사 46
(7) 성격 47
(8) 요약 47
2. 상담의 진행 48
(1) 상담목표 48
(2) 연구에 적용한 이론에 대한 설명 48
(3) 회기별 상담 내용 50
IV. 결과 및 해석 57
V./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및 과제 58
(참고 문헌) 61
(Abstract) 63
(부록 1) 문장완성검사 (초등ㆍ특수학교 학생용) 65
(부록 2) 주의집중 결함 과잉행동 평정지(ADHD Rating Scale) 68
(부록 3) (학교부적응 척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