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독서치료의 정의 15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원리 18
가. 독서치료의 심리학적 근거 18
나. 독서치료의 원리 20
3. 독서치료의 특징과 가치 22
가. 독서치료의 특징 22
나.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23
4. 독서치료의 과정 및 장점 24
(1) 독서치료의 과정 24
(2) 독서치료의 장점 26
5. 진로상담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 29
(1) 진로상담의 일반적인 목표 29
(2) 고등학교 수준의 진로상담의 내용 31
(3) 진로상담의 방법 34
6.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 36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36
(2) 진로태도 성숙 39
7. 선행연구 분석 41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프로그램의 구성 45
(1) 독서 매체 선정 45
(2) 프로그램의 구성과 활동 45
3. 측정도구 50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척도 50
(2) 진로 태도 성숙도 검사 51
(3) 경험보고서와 관찰 기록 52
(4)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지 52
4. 자료의 처리 53
IV. 연구결과 54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54
2.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57
3. 소감문을 통해 본 집단원들의 주요 변화 내용 60
4.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결과 62
V. 요약 및 결론 65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6
〈부록 1〉 프로그램 지도자용 지침서 77
〈부록 2〉 프로그램 집단원용 활동지 88
〈부록 3〉 평가 도구 : 설문지 161
〈부록 4〉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169
〈표 III-I〉 프로그램의 회기별 독서 47
〈표 III-2〉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 48
〈표 III-3〉 진로결정 자가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과 내적합치도 50
〈표 III-4〉 진로태도 성숙 척도의 문항 구성과 내적합치도 52
〈표 IV-1〉 실험·통제집단간의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 편차 55
〈표 IV-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의 공변량 분석 56
〈표 IV-3〉 실험·통제집단간의 진로태도 성숙 사전-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 편차 58
〈표 IV-4〉 진로태도 성숙 검사의 공변량 분석 59
〈표 IV-5〉 최종 소감문을 통해 본 개인별 반응 60
〈표 IV-6〉 전체 프로그램의 만족도 62
〈표 IV-7〉 프로그램의 유익도 63
〈표 IV-8〉 프로그램 참여 희망도 63
〈표 IV-9〉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