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II. 문화 교육의 배경 14
1. 문화의 개념 14
2. 언어의 개념 16
3. 언어와 문화의 관계 19
4. 문화와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 23
5.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7
III. 문화적 배경에 따른 영어 의사소통 양식의 차이 33
1. 한국문화와 미국문화 비교 33
(1) 내면적 의식 구조의 차이 34
(2) 외형적 생활양식의 차이 35
2. 의사소통 방식에 따른 한ㆍ미 문화 비교 39
(1) 언어적 표현의 차이 39
(2) 비언어적 측면의 차이 42
IV.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지도 방안 49
1. 교사 중심 수업 방안 49
(1) 수시 지도 (Culture Aside) 51
(2) 문화 동화 (Culture Assimilator) 52
(3) 문화 요약 (Culture Capsules) 52
(4) 속담 (Proverbs) 53
(5) 환상체험 (Fantasy Expression) 54
2. 학생 중심 수업 방안 54
(1) 동작을 통한 지도 (Audio-Motor Unit) 54
(2) 역할극 또는 단막극 (Role Play of Mini Drama) 55
(3) 노래 (Song) 56
(4) 문화적 산물 (Cultural Products) 57
(5) 학생 탐구 활동 (Student Project ) 57
3. 보조 자료 및 기자재에 의한 방법 58
(1) 문화 읽을거리 (Cultural readings) 58
(2) 사진 및 시청각 자료 (Pictures and Audio-Visual Aids) 59
(3) 게시판 (Notice Board) 61
(4) 달력 (Classroom Calender ) 62
(5) 인터넷(Internet) 63
(6) 화폐를 통한 문화지도 63
(7) 원어민 초빙 (Inviting Native Speakers) 64
V. 결론 66
참고문헌 68
(표 1) 한국과 미국문화의 의식구조의 차이 35
(표 2) 한국과 미국의 음식문화 38
(표 3) 한국어와 영어의 표현 차이 41
(표 4) Role Play를 통한 수업 모형 56
(표 5) 노래를 통한 수업 모형 57
(표 6) 영화를 통한 수업 모형 61
(표 7) 화폐를 통한 수업 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