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II. 종래의 이론 : 영어교수학습방법 이론 10
1. 영어교수 이론의 개념 10
2. 전통적 교수법 11
3. 언어 중심 교수법 14
4. 인지주의적 교수법 18
5. 상호작용 중심 교수법 22
III. 최근의 이론 : 구성주의 영어 교수법 29
1. 구성주의 소개 29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29
(2) 구성주의와 외국어교육 31
2. 문제중심학습법 36
(1) 문제중심학습법의 등장 36
(2) 언어학습용 문제중심학습법 37
(3) 문제중심학습법 사용의 효과 38
3. 공동체 언어 학습법 39
4. 암시교수법 40
5. 신경언어학적 지도법 41
6. 총체 언어 교수법 42
7. 협동적 언어 교수법 44
8. 구성주의와 인터넷 활용 45
(1) 인터넷 활용 영어 교수학습 45
(2) 인터넷 활용의 장점 47
(3) 인터넷 활용의 단점 54
IV. 한국의 영어 교수학습방법 57
1. 해방 이전 시기 57
2. 해방 이후 시기 57
3. 기능별 교수법의 변천 60
V. 결론 67
참고문헌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