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 대상 및 구성 13
II. 문헌 연구 15
1. 서비스 품질 선행연구 15
가.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특성 15
나.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 16
(1) SERVQUAL 16
(2) SERVPERF 18
(3) 한국서비스품질지수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19
다. 최근 서비스 품질 연구에 대한 논의 21
2. 축제 평가 모형 및 축제 서비스 품질 선행 연구 24
가. 문화예술축제 24
(1) 문화예술축제의 개념 24
(2) 문화예술축제의 특성 25
나. 축제 평가 모형 27
(1) 축제 평가의 개념 27
(2) 축제 평가 체계의 분석 27
다. 축제 서비스 품질 33
(1) 축제 서비스 33
(2) 축제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 35
(3) 측정항목의 개발 방향 39
III. 척도 설계 41
1. 척도 설계 절차 41
2.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42
IV. 실증 분석 44
1. 측정 항목 풀(pool) 개발 44
2. 측정 항목의 정제 44
3.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8
가. 표본의 특성 48
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0
다. 예측타당성 검증 55
V. 결론 57
1. 연구의 요약 57
2. 연구의 시사점 58
3. 연구의 한계점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8
[표 1] 서비스 품질 측정의 어려움 15
[표 2] 서비스 품질의 10개 차원과 SERVQUAL의 수정된 5개 차원 17
[표 3] SERVPERF과 SERVQUAL의 서비스 품질 측정 18
[표 4] 축제의 분류 및 주 목적과 평가기준 25
[표 5] 축제 선정기준 및 평가속성 29
[표 6] 2004년 문화관광부 축제 방문객 설문조사 항목 30
[표 7] 1차 척도 정제 항목 풀 45
[표 8]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9] 표본의 특성 49
[표 10]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11]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평균분산추출 54
[표 12] 예측타당성 결과 55
[그림 1]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 16
[그림 2] SERVQUAL 의 차원 재조정 20
[그림 3] KS-SQI 측정 모형의 품질차원 21
[그림 4] 축제 평가 체계도 28
[그림 5] 축제 서비스 관리에서의 상호작용 34
[그림 6] 리즈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