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I. 서론 8
II. 미술관의 형성과 학문 9
1. 미술관의 형성 9
2. 신뮤지올로지(New Museology) 10
1) objects의 의미 11
2) 전시의 흐름 13
3. 미술관과 커뮤니케이션(Museums and Communication) 15
III. 커뮤니케이션의 최적화를 위한 전시공간과 사회적 관계 22
1. 미술관의 변모 22
1) 화이트 큐브 안에서(inside the white cube) 24
2) 상상의 미술관(musee imaginaire)과 포스트모더니즘(이미지참조) 27
2. 화이트 큐브 너머에 30
1) 전시의 스펙터클 33
2) 문화의 상호 만남 37
3) 예술 취향 39
4) 대중의 엘리트 경험 43
5) 문화적 취향 46
6) 전시 공간의 해석 50
IV. 결론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0
(그림 1) 뮤지엄 기능의 상관관계 12
(그림 2) 단순 커뮤니케이션 이론(Hooper-Greenhill,1996,p.40) 17
(그림 3) 피드백 과정이 도입된 커뮤니케이션 이론 18
(그림 4) 카메론(Cameron)의 단순 커뮤니케이션 이론(1968)(Hooper-Greenhill,1996,p.46) 19
(그림 5) 네즈와 라이트(Knez & Wright)의 커뮤니케이션 이론(1970)(Hooper-Greenhill,1996,p.47)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