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및 방법 13
제2장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디자인 경영 14
2-1. 사회 환경 및 소비자 환경의 변화 14
2-2. 달라진 기업 경영 환경 15
2-3. 기업의 디자인 경영 16
2-3.1 고객 중심 design 경영 17
2-3.2 브랜드 강화 18
2-4. 기업 브랜드 전략의 변화 19
제3장 기업의 명품(luxury) 브랜드 21
3-1. 명품 브랜드 정의 21
3-2. 명품 브랜드의 디자인 가치 요소 23
3-3. 명품 브랜드의 소비 시장 26
3-3.1 사회적 측면 26
3-3.2 기업적 측면 28
3-4. 국내 기업들의 명품 브랜드 전략 28
3-4.1 백화점 28
3-4.2 의류ㆍ패션 기업 29
3-4.3 가전 30
3-4.4 주택 31
제4장 매스티지(masstige)와 디자인 33
4-1. 매스티지(masstige) 개념 33
4-2. 매스티의(masstige) 특징 36
4-2.1 New Customer 36
4-2.2 New Luxury Brand 37
4-3. 매스티지의(masstige) 유형 분석 38
4-3.1 코치 (Coach) 38
4-3.2 빈폴 (Bean Pole) 41
4-3.3 더 바디 샵 (The Body Shop) 45
4-3.4 트롬 (Tromm) 49
4-4. 매스티지 브랜드 디자인 전략 53
4-4.1 매스티지 브랜드 디자인 전략 의의 53
4-4.2 매스티지 브랜드 디자인 전략 55
제5장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와 디자인 58
5-1.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개념 58
5-2.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특징 58
5-2.1 고급소비 58
5-2.2 감성 중심 소비 디자인 60
5-2.3 차별화 61
5-2.4 희소성 62
5-2.5 masscustomization 맞춤 디자인 62
5-3.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디자인 유형 63
5-3.1 퀼리아 (Qualia) 63
소니(SONY)의 디자인 경영 전략 63
소니의 디자인 가치 요소 분석 64
퀼리아(Qualia) 66
5-3.2 벨루티 (Berluti) 72
5-3.3 SK건설 아펠바움(Apelbaum) 75
5-3.4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 79
5-3.5 기타 브랜드 82
5-4. 매스클루시버티(massclusivity) 브랜드 디자인 전략 86
제6장 결론 88
부록 90
부록 1. LG 전자 90
부록 2. 제일모직 92
부록 3. 한샘 96
부록 4. 쌈지 99
참고문헌 101
웹 사이트 102
Abstract 103
[표 2-1] 기업의 감성자산과 이성자산의 비교 16
[표 2-2] 소비자 요구에 따른 브랜드 전략의 변화 19
[표 3-1] 가치를 부여하는 제품의 속성 24
[표 3-2] 가치를 부여하는 제품의 속성 유형 25
[표 3-3] 국내 의류기업들의 명품 브랜드 전략 30
[표 4-1] 명품브랜드와 매스티지 브랜드 35
[표 4-2] 2003년 2분기 코치 사업보고서 40
[표 5-1] 소니의 디자인 이념 및 지침 64
[표 5-2] 소니의 디자인 가치 요소 65
[표 7-1] LG의 디자인 이념 91
[표 7-2] LG 전자의 디자인 가치 요소 92
[표 7-3] 제일모직의 디자인 전략 93
[표 7-4] Process of fashion information system 95
[표 7-5] 한샘의 디자인 전략 96
[표 7-6] 한샘디자인 센터의 4가지 기능 97
[그림 2-1] 디자인 환경의 변화 14
[그림 3-1] 명품 브랜드 제품 22
[그림 3-2] 명품 정의에 관한 설문 조사 22
[그림 3-3] 제품 가치의 구분 및 확장된 기능의 개념도 24
[그림 3-4] 롯데 백화점 에비뉴엘의 내ㆍ외부 29
[그림 3-5] 국내 전자 기업의 명품 브랜드 31
[그림 4-1] 매스티지 개념 33
[그림 4-2] 매스티의 예 35
[그림 4-3] 매스티지 소비성향 36
[그림 4-4] 코치의 디자인 유형 39
[그림 4-5] 코치의 매스티지 브랜드 전략 40
[그림 4-6] 빈폴 제품 41
[그림 4-7] 빈폴 라인 브랜드 43
[그림 4-8] 빈폴 매장 43
[그림 4-9] 빈폴의 매스티지 브랜드 전략 44
[그림 4-10] THE BODY SHOP 원료 및 제품 46
[그림 4-11] THE BODY SHOP 매장 46
[그림 4-12] 창업주 아타나 로딕의 환경 운동 48
[그림 4-13] THE BODY SHOP 매스지 브랜드 전략 48
[그림 4-14]트롬 세탁기 49
[그림 4-15] TROMM의 차별적 기능 50
[그림 4-16] TROMM 디자인 특징 51
[그림 4-17] 트롬의 매스티지 브랜드 전략 52
[그림 4-18] 매스티지 전략의 의의 53
[그림 5-1] 소니의 디자인 경영을 통한 디자인 경쟁력 척도 66
[그림 5-2] 소니의 QUALIA 66
[그림 5-3] QUALIA 제품 유형 67
[그림 5-4] Berluti shop 72
[그림 5-5] Berluti의 제작 process 73
[그림 5-6] Berluti 제품 유형 75
[그림 5-7] 아펠바움의 심볼 76
[그림 5-8] 아펠바움의 골프 빌리지 77
[그림 5-9] 아펠바움의 정원 78
[그림 5-10]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컨셉 80
[그림 5-11] 아모레퍼시픽 제품 80
[그림 5-12] 아모레퍼시픽 매장과 갤러리 81
[그림 5-13] 국내ㆍ외 아모레퍼시픽 스파 81
[그림 5-14] 알베로 제품과 알따사르또리아 82
[그림 5-15] 미니쿠퍼와 퓨마 운동화 83
[그림 5-16] 보쉬르의 제품 제작 과정 84
[그림 5-17] 펜디의 셀러리아 84
[그림 7-1] LG전자의 디자인 경영 전략 90
[그림 7-2] 고객지향 개발ㆍ관리 프로세스 94
[그림 7-3] 한샘의 디자인 경영의 확장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