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 목적 및 의의 16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8
[설문내용 및 결과] 20
II. 디자인 방법론과 디자인 프로세스 24
2-1. 디자인 방법론 24
2-1-1. 디자인 방법론의 개념 24
2-1-2. 디자인 방법론의 제반사항 25
2-1-3. 디자인 방법론의 유형 27
1) 창조적 사고의 발현 27
2) 창조를 위한 여러 가지 심리적 상황 28
3) 아이디어 전개 방법 30
4) 창조성의 기법 32
2-2. 디자인 프로세스(Design process) 37
2-2-1.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 37
2-2-2. 디자인 프로세스의 역사 38
2-2-3. 디자인 프로세스의 유형 40
2-2-3-1. 학제적 분류 40
2-2-3-2. 학제적 유형 분석 43
2-3. 타 분야의 디자인 프로세스 46
2-3-1. 일반디자인 프로세스 46
2-3-2.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47
2-3-3. 건축디자인 프로세스 49
2-3-4. 웹디자인프로세스 51
2-3-5. 실제 개발 프로세스 사례 52
2-3-6. 타 분야 디자인 프로세스 유형 분석 53
2-4. 프로세스 구조 요소 분석 55
2-5. 소결 58
III. 화예디자인과 디자인 프로세스 60
3-1. 화예디자인의 개념 60
3-2. 예술창작과 화예디자인 프로세스 62
3-2-1. 예술창작 프로세스 62
1) 창작적 기분 63
2) 착상 63
3) 내면적 전개 64
4) 외적 완성 64
3-2-2. 화예디자인 프로세스 66
3-2-2-1. 순차적 화예디자인 프로세스 66
3-2-2-2. 구조적 화예디자인 프로세스 68
IV. 컨셉트(Concept)와 개념화(Conceptualization) 74
4-1. 컨셉트(槪念, concept) 74
4-1-1. 컨셉트의 철학적 해석 74
4-1-2. 디자인 컨셉트 77
4-1-2-1. 디자인 컨셉트의 개념 77
4-1-2-2. 디자인 컨셉트의 설정 방법 78
4-2. 개념화(Conceptualization)와 구성 요소 81
4-2-1. 계획ㆍ기획 86
4-2-2. 창조적인 사고 - 발상, 아이디어, 컨셉트 87
4-2-3. 스케치 93
4-2-4. 디자인 이미지 표현 제안 - 이미지ㆍ컨셉트 보드, 제안서 101
V. 화예디자인 실 사례 고찰과 개념화단계 기준설정 제안 108
5-1. 실 사례 고찰 및 분석 108
5-1-1. Floral art 중심의 화예디자인 109
5-1-2. Floral design 중심의 화예디자인 114
5-2. 개념화 단계 모형 기준 설정 제안 117
5-2-1. 모형 기준 설정 제안의 전제 117
5-2-1-1. 시스템 창 117
5-2-1-2. 문제 해결의 최선안 선택 119
5-2-1-3. 효율적인 CO-WORK을 위한 복합적 디자인 과정 관리 120
5-3. 프로세스 사례 분석 결과 122
VI. 결론 125
6-1. 연구 진행 순서에 따른 결과 126
6-2. 화예디자인의 사례 고찰을 통한 연구 결과 127
6-3. 개념화 단계의 기준설정을 위한 구성 요소 제안 128
6-4.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130
참고문헌 131
영문초록 134
[표 2-1] 상상의 유형 28
[표 2-2]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창조의 단계 30
[표 2-3] 창조성 기법의 분류 31
[표 2-4] 브레인스토밍 진행 원칙 34
[표 2-5] 브레인스토밍의 장점과 단점 35
[표 2-6] 디자인 프로세스의 특징 46
[표 2-7] 일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예 47
[표 2-8]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들 49
[표 2-9] 일반적인 건축디자인 프로세스 50
[표 2-10] Web design 프로세스 51
[표 2-11] 개발 프로세스 사례 52
[표 3-12] 진미자의 화예디자인의 조형화 단계 72
[표 4-13] 디자인 컨셉트 설정ㆍ정리법 79
[표 4-14] 디자인 컨셉트 설정ㆍ정리법 80
[표 4-15] 컨셉트의 개념 80
[표 4-16] 디자인 계획의 장점 86
[표 4-17] 상상의 비약을 위한 요소 87
[표 4-18] 스케치의 개념과 목적 94
[표 4-19] 산업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의 스케치의 역할 98
[표 5-20] 개념화 단계 기준설정 제안의 전제 122
[그림 1-1] 연구 배경 15
[그림 1-2] 연구 목적 및 의의 17
[그림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9
[그림 2-4] 창조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있어서의 해결안 종합단계 31
[그림 2-5] 시넥틱스 프로세스 33
[그림 2-6] 이미지 맵(Image map) 36
[그림 2-7] 이론상의 디자인 프로세스 37
[그림 2-8] 디자인 프로세스의 시대적 변화 39
[그림 2-9] 블랙박스적 디자인 프로세스 39
[그림 2-10] 학제적 유형의 5단계 43
[그림 2-11] 순차적 디자인 프로세스 44
[그림 2-12] 체계내의 디자인 프로세스의 부차성 45
[그림 2-13] 현대 상품개발 프로세스 48
[그림 2-14] 건축설계 진행방법(H.Park 案) 50
[그림 2-15] 분야별 디자인 프로세스 54
[그림 2-16] 분야별 디자인 프로세스 구조요소 분석 57
[그림 2-17] 화예디자인 프로세스의 프로토타입 58
[그림 3-18] 화예디자인 개념도 61
[그림 3-19] 예술창작 프로세스 65
[그림 3-20] 일반적인 화예 조형 디자인 프로세스 68
[그림 3-21] 화예디자인의 개념화 단계 요소 70
[그림 4-22] 철학적 개념화단계 76
[그림 4-23] 컨셉트의 개념 78
[그림 4-24] 화예디자인 개념화 단계의 구성 요소 제안 82
[그림 4-25] 디자이너의 자질과 디자인 개발 관계 85
[그림 4-26] Floral art & design image map 제시 103
[사진 3-1] [오륜행실도(五倫行實圖)], 김홍도, 18C 61
[사진 4-2] Meister floristen der schweiz, 출판사 stichting kunstbo다, 89
[사진 4-3] Flower chair, mareike gast 91
[사진 4-4] Library chair, nobody & co 91
[사진 4-5] 제목 미상, matsumoto koju, japan, 91
[사진 4-6] 고영자, 91
[사진 4-7] Concept car-수륙양용 컨셉트카 92
[사진 4-8] Taivo piller(Estonia) 92
[사진 4-9] Elly lin(Taiwan) 92
[사진 4-10] Chu yung-an(Taiwan) 92
[사진 4-11] Chen ying-ren(Taiwan) 92
[사진 4-12] Gregor lersch의 스케치 95
[사진 4-13] Casa batlo, 가우디의 스케치 96
[사진 4-14] Casa batlo , 안토니오 가우디, (1904-1906), 스페인 96
[사진 4-15] 김인수 97
[사진 4-16] 김동진 97
[사진 4-17] 곽병두 97
[사진 4-18] 꽃병을 위한 스케치 98
[사진 4-19] 꽃병, 놈베이, 미국, 1995, 광을 낸 합금 98
[사진 4-20] [내안의 아우성] 아이디어 스케치 99
[사진 4-21] [내안의 아우성] 세부 99
[사진 4-22] [내안의 아우성] 송민숙, 2004 99
[사진 4-23] [Y-story] 스케치 100
[사진 4-24] [Y-story] 강성미, 한국, 2005 100
[사진 4-25] [落-Dropping] 스케치 100
[사진 4-26] [落-Dropping] 박현혜, 한국, 2005 100
[사진 4-27] 화예조형 디스플레이를 위한 이미지보드 송민숙, 이지민, 지연주, 104
[사진 4-28] 디스플레이를 위한 샘플 작업 104
[사진 4-29] Mobile& Nature을 주제로한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보드 1. 송민숙, 이지민, 지연주, 2002 105
[사진 4-30] Mobile& Nature을 주제로한 인테리어 디자인 이미지보드 2. 송민숙, 이지민, 지연주, 2002 105
[사진 4-31] 이미지 보드(Image board) 106
[사진 4-32] [Zen], 이은숙, 하영이, 한미영, 2005 106
[사진 5-33] 디자인 이미지 109
[사진 5-34] 이미지 스케치 109
[사진 5-35] 공간 구성 109
[사진 5-36] 공간 구성 109
[사진 5-37] 전시그래픽 109
[사진 5-38] [혼돈 속의 질서] 아이디어 스케치 109
[사진 5-39] [혼돈 속의 질서] 선 표현 특성 109
[사진 5-40] [혼돈 속의 질서] 109
[사진 5-41] [LIne.24 Hours] 부분 [웃으며 시작하자] 아이디어 스케치 109
[사진 5-42] [LIne.24 Hours] 부분 [하아~] 아이디어 스케치 109
[사진 5-43] [LIne.24 Hours] 109
[사진 5-44] 작품설치 계획도 110
[사진 5-45] 전시장 전경 110
[사진 5-46] [기다림] 스케치 110
[사진 5-47] [물가] 스케치 110
[사진 5-48] [사막] 스케치 110
[사진 5-49] [환희] 스케치 110
[사진 5-50] [숲] 느티나무 스케치 110
[사진 5-51] [숲] 대나무 스케치 110
[사진 5-52] [숲] 동백나무 스케치 110
[사진 5-53] [숲] 떡갈나무 스케치 110
[사진 5-54] [숲] 110
[사진 5-55] 제품협찬 제안서 111
[사진 5-56] 플로니아 컨셉트 보드 111
[사진 5-57] [흙속의 세상], 박미선 111
[사진 5-58] [양초의 변신], 김은수 111
[사진 5-59] [窓2], 이재황 111
[사진 5-60] [Madam butterfly], 이정희 111
[사진 5-61] [Consensus 1] 작업 전경 112
[사진 5-62] [Labyrinth] 작업 전경 112
[사진 5-63] [Consensus 1] 스케치 112
[사진 5-64] [Labyrinth] 스케치 112
[사진 5-65] 아이디어 스케치, 채송아 112
[사진 5-66] 아이디어 스케치, 이혜림 112
[사진 5-67] 전시 그래픽 112
[사진 5-68] [Consensus 1] 112
[사진 5-69] [Labyrinth] 112
[사진 5-70] [풍경의 표상] 컨셉트 보드 113
[사진 5-71] [새로운 꽃밭] 컨셉트 보드 113
[사진 5-72] [胎動] 컨셉트 보드 113
[사진 5-73] [부활] 컨셉트 보드 113
[사진 5-74] [부활] 113
[사진 5-75] [胎動] 113
[사진 5-76] 전시 개요 컨셉트 보드 113
[사진 5-77] [새로운 꽃밭] 113
[사진 5-78] [풍경의 표상] 113
[사진 5-79] 꼬르동 블루 화예 장식 - 젬마홀 로비 114
[사진 5-80] 꼬르동 블루 화예 장식 -젬마홀 114
[사진 5-81] 꼬르동 블루 화예 장식 - 아카데미 114
[사진 5-82] 꼬르동 블루 화예 장식 - 아카데미 / 기타 114
[사진 5-83] 꼬르동 블루 컨셉트 보드 114
[사진 5-84] 전시 기획안 115
[사진 5-85] 전시 기획안 115
[사진 5-86] 전시 기획안 115
[사진 5-87] 전시 기획안 115
[사진 5-88] 협조 기획안 115
[사진 5-89] 협조 기획안 115
[사진 5-90] 협조 기획안 115
[사진 5-91] 협조 기획안 115
[사진 5-92] 과업계획서 115
[사진 5-93] 착수계 115
[사진 5-94] 청구서 115
[사진 5-95] 전시 컨셉트 보드 115
[사진 5-96] [생활의 향기] 스케치 115
[사진 5-97] [Flower on the move] 스케치 115
[사진 5-98] [생활의 향기] 115
[사진 5-99] [전통의 격조] 115
[사진 5-101] [창조의 열정] 115
[사진 5-102] [Flower on the move] 115
[사진 5-103] 리빙페어 플랜카드 116
[사진 5-104] [Play with nature] 아이디어 스케치 116
[사진 5-105] 컨셉트 보드 116
[사진 5-106] 인도양홀/ 태양홀 입구 116
[사진 5-107] [Play with nature] 세부 116
[사진 5-108] [Play with nature] 좌측 부분 116
[사진 5-109] [Play with nature] 우측 부분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