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도자 식기(食器)의 고찰 12
1) 식기(食器)의 역사적 고찰 12
2) 현대 식기(食器)의 기능 16
① 기능적 역할 17
② 심미적 기능 17
2. 기하학적 형태와 실용적 형태에 관하여 23
1) 기하학적 형태의 개념 23
2) 기하학적 형태에 나타난 조형성 23
3) 기하학적 형태의 용기의 예 25
III. 작품제작 31
1. 디자인 과정 31
2. 작품제작 공정 33
1) 태토 및 성형 33
2) 시유 및 소성 37
3) 작품설명 39
IV.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1] 투명유의 조합비 37
[표 2] 소성 그래프 38
[도 1] 운학문 반상기 18
[도 2] 분청 반상기 18
[도 3] 분청 다완 18
[도 4] 청화백자 대발 18
[도 5] 청자 국화문 잔 18
[도 6] 분청 높은굽 잔 18
[도 7] 청백자 인화문 접시 19
[도 8] 분청 너울 사각접시 19
[도 9] 음각그물 어문 사각접시 19
[도 10] 분청 철유 3발접시 19
[도 11] 분청 인화문 6각 푼주 20
[도 12] 인화문 삼각접시 20
[도 13] 로얄덜튼 20
[도 14] 로얄덜튼 20
[도 15] 한국도자기 21
[도 16] 플레이트 21
[도 17] 사각 트레이볼 21
[도 18] 플레이트 21
[도 19] MASAHIRO MORI 21
[도 20] MASAHIRO MORI 21
[도 21] EVA ZEISEL 作 25
[도 22] 황용식 作 25
[도 23] 후카미 스에하루 作 25
[도 24] MASAHIRO MORI 作 26
[도 25] MASAHIRO MOR I作 26
[도 26] 서경숙 作 26
[도 27] MINEO MIZUNOI 作 26
[도 28] EVA ZEISEL 作 27
[도 29] 장진 作 27
[도 30] MASAHIRO MORI 作 27
[도 31] MASAHIRO MORI 作 27
[도 32] 토야페스티벌 28
[도 33] MORINO 作 28
[도 34] 토야페스티벌 28
[도 35] 김익영 作 28
[도 36] KATI TROMINEN 作 29
[도 37] MARTINA SCHARZ 作 29
[도 38] 김유주 作 29
[도 39] MASAHIRO MORI 作 29
[도 40] 서한달 作 30
[도 41] 서한달 作 30
[도 42] MASAHIRO MOR 作 30
[도 43] MASAHIRO MOR 作 30
[도 44] 석고형 제작과정1 34
[도 45] 석고형 제작과정2 35
[도 46] 고형주입성형방법 36
[작품 1] 45
[작품 2] 47
[작품 3] 49
[작품 4] 51
[작품 5] 53
[작품 6] 55
[작품 7] 57
[작품 8-1] 59
[작품 8-2] 60
[작품 9]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