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0
II. 그림책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이론적 배경 12
1. 그림책의 개념과 역사 12
가. 그림책의 개념 12
나. 그림책의 역사 14
2. 그림책의 종류 16
가. 이야기 그림책 17
나. 정보 그림책 18
다. 개념 그림책 18
3. 그림책 기획의 의의와 목적 21
4. 그림책의 출판 형태 22
가. 작가가 개인적으로 기획하여 출판에 이르는 형태 23
나. 출판사가 기획하여 출판에 이르는 형태 23
5. 그림책 기획 및 제작 완성 과정 24
가. 기획 의도 24
나. 주제 25
다. 내용 25
라. 제책(Book binding) 25
마. 제작 과정과 방법 26
바. 편집 및 마감 27
III. 사례연구 ; 그림책의 기획에서 제작 완성 28
1. 개인 기획에서 출판 완성 28
가. 최영주【By this time (in London)/ 지금쯤 (서울에선)-창비사(2002) 28
(1) 기획 의도 28
(2) 주제 29
(3) 내용 29
(4) 제작 과정과 방법 및 편집 30
(5) 출판 30
나. 황순선 【물방울 세 친구의 여행-환경부 (2006) 35
(1) 기획 의도 35
(2) 프로그램 내용 35
(3) 주제 35
(4) 제작 과정 36
(5) 캐릭터(Character) 36
(6) 내용 요약 36
(7) 편집 37
(8) 제책형식 및 도구 39
(9) 표지 39
2. 개인 기획에서 미(未)출판 41
가. 김윤주 【A beautiful day】 41
(1) 기획 의도 41
(2) 주제 42
(3) 내용 43
(4) 장면구성 44
(5) 편집 및 마감 46
IV. 연구 작품 '네 자매 이야기' 기획 제작과정 49
1. 기획 의도 49
2. 주제 49
3. 내용 51
4. 스케치(Sketch) 52
5. 판형과 제책 형식(Book binding) 53
6. 제작 과정과 방법 54
7. 편집 및 마감 55
V. 평가 61
1. 평가 개요 61
2. 분석 61
가. 계수나무출판사-사장 위정현 61
(1) 기획에 대한 평가 62
(2) 내용에 대한 평가 63
(3) 출판에 적합한 책의 조건 65
나. 가톨릭출판사-소년 주간 송향숙 66
(1) 타깃(Target)이 청소년인 그림책 66
(2) 표지 66
(3) 면지와 속표지 66
(4) 스토리 구성 67
(5) 일러스트레이션 68
(6) 색깔 심리 68
(7) 언어, 문장, 서론과 결론의 관계 68
3. 결과 요약 69
VI.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1]『런던의 지금쯤』과『서울의 지금쯤』페이지 비교 32
[표 2] 표지비교 34
[그림 1] 아프리카민화 『이야기 이야기』 19
[그림 2]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19
[그림 3] 존 버닝햄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19
[그림 4] 이원우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20
[그림 5] 에티엔느 드레 쎄르 그림, 앙드리엔 수테르 페로 글 『물』 20
[그림 6] 캐서린 셀드릭 로스 글, 빌 슬라빈 그림 『사각형』 20
[그림 7] 안노 마사이치로 글, 안노 미쓰마사 그림 『항아리 속 이야기』 20
[그림 8] Do-Sa-Do type 34
[그림 9] 『물방울 세 친구들의 여행』표지 40
[그림 10] 캐릭터 40
[그림 11] 『A Beautiful Day』본문 내용 및 표지 47
[그림 12] 러프스케치 52
[그림 13] 전체 페이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