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14
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14
2.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 16
(1) 인쇄기술과 일러스트레이션 19
(2) 어린이책과 일러스트레이션 24
3. 일러스트레이션의 내용 27
(1) 일러스트레이션과 커뮤니케이션 27
(2)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 35
1) 예술적 기능 37
2) 사회적 기능 38
3) 교육적 기능 40
4) 정치적 기능 41
5) 종교적 기능 42
III. 선화의 이해 43
1. 선화의 개념 43
2. 선화의 이해 47
(1) 선화의 특징(성격) 47
(2) 선화의 유형 55
1) 중국의 선화 55
2) 일본의 선화 58
3) 한국의 선화 60
IV. 선화적 일러스트레이션 79
1. 선화적(禪畵的)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79
2. 선화적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81
1) 선화적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81
2) 선화적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 82
2-1) 중광 스님 82
2-2) 상봉 스님 83
2-3) 이철수 84
2-4) 박항률 85
2-5) 이외수 86
2-6) 원성 스님 87
2-7) 범주 스님 88
2-8) 김기창 89
2-9) 김호석 90
2-10) 노상균 91
2-11) 박대성 91
2-12) 서은애 92
2-13) 송필용 93
2-14) 오순환 94
2-15) 장욱진 95
2-16) 한농 96
2-17) 홍선웅 97
V.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5
(그림 1) 팔대산인의 [팔팔조도(叭叭鳥圖)] 57
(그림 2) 석각의 [이조조심도 (二祖調心圖)] 57
(그림 3) 셋슈 도요-1 60
(그림 4) 셋슈 도요-2 60
(그림 5) 사명당 유정의[달마도] 98
(그림 6) 탄은 이정의[문월도] 98
(그림 7) 김명국의[달마도] 98
(그림 8) 김명국의[노엽달마도] 98
(그림 9) 김명국의 [포대화상도] 98
(그림 10) 공대 윤두서의[노승도] 99
(그림 11) 연객 허필의[소나무] 99
(그림 12) 심사정의[절노도해도] 99
(그림 13) 단원 김홍도의 [좌수도해도] 99
(그림 14) 단원 김홍도의 [남해관음도] 99
(그림 15) 단원 김홍도의 [좌수도해도] 99
(그림 16) 단원 김홍도의 [선동도해도] 99
(그림 17) 추사 김정희의[부작란] 100
(그림 18) 소치 허련의[달마벽관도] 100
(그림 19) 소치 허련의[관폭도] 100
(그림 20) 장승업의[송하노승도] 100
(그림 21) 명대 대진의[나한도] 100
(그림 22) 범주 스님의[막구수중월] 101
(그림 23) 일주 김진우의 [묵죽도] 101
(그림 24) 일주 김진우의 [왕죽도] 101
(그림 25) 서옹스님의 [원상] 101
(그림 26) 경봉스님의 [자화상] 101
(그림 27) 석정스님의 [포대화상도] 101
(그림 28) 석정스님의 [백의관음도] 101
(그림 29) 중광스님의 [올올(兀兀] 102
(그림 30) 중광스님의 [무(無)] 102
(그림 31) 중광스님의 [학(鶴)] 102
(그림 32) 석주스님의 [달마도 達磨圖] 103
(그림 33) 성철스님의 [일원상 一圓相] 103
(그림 34) 화엄스님의 [한산습득도 寒山拾得圖] 103
(그림 35) 화엄스님의 [포대화상도 布袋和尙圖] 103
(그림 36) 석정스님의 [달마도 達磨圖] 104
(그림 37) 송담스님의 [달마도 達磨圖] 104
(그림 38) 진관스님의 [백두산 천지의 학 白頭山 天池 鶴] 104
(그림 39) 동원스님의 [천상월산 千上月山] 104
(그림 40) 무주스님의 [8폭 병풍 八幅屛風] 105
(그림 41) 지오스님의 [연꽃 蓮花] 105
(그림 42) 지오스님의 [연꽃향기 蓮香] 105
(그림 43) 지오스님의 [난향 蘭香] 105
(그림 44) 오창석의 [달마도강도] 106
(그림 45) 중광스님의 [돌(乭)달마] 107
(그림 46) 중광스님의 [가면달마] 107
(그림 47) 상봉스님의 [홍의나한상 紅依羅漢像] 108
(그림 48) 상봉스님의 [바보새] 108
(그림 49) 상봉스님의 [낮잠] 108
(그림 50) 이철수 판화, [조주잣나무] 109
(그림 51) 이철수 판화, [좌탈] 109
(그림 52) 박항률-1 110
(그림 53) 박항률-2 110
(그림 54) 이외수-1 110
(그림 55) 이외수-2 110
(그림 56) 원성 스님의 [타좌 打坐] 111
(그림 57) 범주스님의 [일원무一圓舞] 111
(그림 58) 김기창의 [새벽종소리] 112
(그림 59) 김기창의 [산사 山寺] 112
(그림 60) 김호석의 [선 禪] 112
(그림 61) 김호석의 [성철스님] 112
(그림 62) 노상균의 [또 다른 끝] 113
(그림 63) 박대성의 [불국사] 113
(그림 64) 박대성의 [노정(路程)] 113
(그림 65) 서은애의 [생활 십일면 천수관음도] 114
(그림 66) 서은애의 [유일무이 관음보살도] 114
(그림 67) 송필용의 [운주미륵] 114
(그림 68) 송필용의 [운주미륵 II] 114
(그림 69) 오순환의 [민불(民佛)] 115
(그림 70) 오순환의 [민불(民佛)] 115
(그림 71) 장욱진의 [진진묘(眞眞妙)] 115
(그림 72) 장욱진의 [어부] 115
(그림 73) 한농의 [종(bell)] 116
(그림 74) 홍선웅의 [미황사] 116
(그림 75) 홍선웅의 [모악연작(母岳連作)-2 승무] 116
(그림 76) 서세욱, [사람] 117
(그림 77) 김대열, [시심마, 패랭이꽃] 117
(그림 78) Tales from the temples-1 [A sock, a flower, and an incarnation] 118
(그림 79) Tales from the temples-2 [Revenge under the roof] 118
(그림 80) Tales from the temples-3 [Revenge under the roof]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