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본론 연구 전개를 위한 이론적 배경 13
1. 유아의 성장 발달 특성 13
1-1. 신체및 운동 능력의 발달 13
(1) 운동발달(Motor development) 14
(2) 지각-운동(Perceptua l-Motor) 15
1-2. 지적 행동의 발달 18
1-2-1. 인지 발달 18
1-2-2. 언어 발달 27
1-3. 정서와 사회성 발달 28
2. 유아의 놀잇감(교구)의 이론적 이해 31
2-1. 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31
2-2. 놀잇감(교구)의 분류 35
A. 사회적이고 상상적인 놀잇감 35
B. 탐구 능력과 기능 발달을 위한 놀잇감 35
C.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36
D.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 36
2-3. 놀잇감(교구) 이용한 교육 효과 37
3. 교구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연구 40
3-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40
3-2. 일러스트레이션의 시각적 구성 요소 42
(1) 선 42
(2) 색채 44
(3) 형태 45
3-3.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 47
(1) 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49
(2) 반구상적 일러스트레이션 50
(3) 추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50
(4) 초현실적 일러스트레이션 50
3-4. 교구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식 51
(1) 사실적 52
(2) 단순화 54
(3) 만화적 55
(4) 표현적 56
3-5. 교구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법 58
III. 퍼즐 교구의 이미지 및 선호도 조사 분석 60
1. 조사목적 60
2. 조사대상 및 기간 60
3. 조사방법 61
4. 조사결과 및 분석 62
(1) 교구를 선택해 주는 사람에 관한 분포 62
(2) 소유하고 있는 놀잇감(교구)의 종류 63
(3) 시각화 되어 있는 교구 선택에서 중점을 두는 부분 63
(4) 퍼즐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참여도 64
(5) 표현방식에 따른 유아의 선호도 분석 65
(6) 표현방식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 분석 67
(7) 퍼즐 조각 모양에 대한 유아의 연령별 선호도 70
IV. 결론 73
참고문헌 75
부록 77
Abstract 80
[표 1-1] 유아기의 운동 특성 16
[표 3-1]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 48
[표 3-2] 국내의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의 비교분석 결과 51
[표 3-3]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식 52
[표 2-1]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 및 성별 60
[표 4-1] 교구를 선택해 주는 사람에 관한 분포 62
[표 4-2] 시각화 되어 있는 교구 선택에 관한 분석 63
[표 4-3] 퍼즐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참여도 64
[표 4-4] 3세 유아의 선호도 분석표 65
[표 4-5] 4세 유아의 선호도 분석표 65
[표 4-6] 5세 유아의 선호도 분석표 66
[표 4-7] 표현방식에 따른 유아의 선호도 분석 66
[표 4-8] 퍼즐에 표현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식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 분석 기준 67
[표 4-9] 사실적 표현방식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 67
[표 4-10] 단순화된 표현방식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 68
[표 4-11] 만화적 표현방식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 68
[표 4-12] 표현적 표현방식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 69
[표 4-13]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식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반응 69
[표 4-14] 3세 유아의 퍼즐 모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표 70
[표 4-15] 4세 유아의 퍼즐 모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표 71
[표 4-16] 5세 유아의 퍼즐 모양에 대한 선호도 분석표 71
[표 4-17] 퍼즐 조각 모양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 분석 72
[그림 3-1] 샘과 고양이 뱅 그리고 헛소리, 네스 이르라인, 다음세대 43
[그림 3-2] 부엉이와 보름달, 존 쉰헤르, 시공주니어 43
[그림 3-3]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레오 딜론/데니엔 딜론, 모림 43
[그림 3-4] 단어 카드, 헬로나, 그리스 44
[그림 3-5] 벨로를 찾아라, 하바, 독일 44
[그림 3-6] 순이와 어린 동생, 하야시 아키코, 한림출판사 53
[그림 3-7] 솔이의 추석 이야기, 이억배, 길벗 어린이 53
[그림 3-8] 우리 순이 어디 가니, 이태수, 보리 53
[그림 3-9] 농장, 라벤스부르거, 독일 54
[그림 3-10] 동물, 라벤스부르거, 독일 54
[그림 3-11] 사과와 나비, 이엘라 마리, 보림 54
[그림 3-12] 패턴 퍼즐, 아폴로사, 일본 54
[그림 3-13] 미키와 친구들, 라벤스부르거, 독일 55
[그림 3-14] 판퍼즐, 라벤스부르거, 독일 55
[그림 3-15]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 카를리네 케르, 비룡소 57
[그림 3-16] 지각대장 존, 존버닝햄, 비룡소 57
[그림 3-17] 마고 할미, 조선경, 보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