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소개 10
제2장 신뢰성 있는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관련 연구 14
2.1. ROMA 14
2.2. Bullet 16
2.3. SplitStream 17
2.4. Informed Content Delivery Across Adaptive Overlay Networks 19
제3장 The One-to-Many TCP Overlay Architecture 21
3.1. 소개 21
3.2. 신뢰성 보장과 문제점 24
3.2.1. 고장 복구 알고리즘 24
3.2.2. 신뢰성 보장 증명 25
3.2.3. Greedy Reconnect Algorithm 26
3.2.4. 문제점 26
제4장/4. 신뢰성 성능 향상을 위해 제안하는 방법 28
4.1. 백업 패킷 이어받기 28
4.2. 두 개의 TCP 연결 32
제5장 성능평가 37
5.1. 수치적 성능 평가 37
5.2. 실험 기반 성능 평가 40
5.2.1. 실험 모델 및 측정 요소 40
5.2.2. 결과 분석 41
제6장 결론 44
참고문헌 45
Abstract 47
감사의 글 48
표 1. 종단간 신뢰성 실험 결과 38
표 2. 기능별 예상 처리 시간 39
표 3. 백업패킷 이어받기의 효율 39
표 4. 두 개의 TCP 연결의 효율 40
표 5. 실험 대상 PC 사양 41
표 6. 백업패킷 이어받기, 두 개의 TCP 연결을 적용한 실험 결과 42
표 7. 예상 처리 시간과 효율 43
그림 1.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11
그림 2. ROMA Overlay Node Implementation 15
그림 3. High-Level View of Bullet's Operation 17
그림 4. The Basic Approach of SplitStream 18
그림 5. Possibilities for Content Delivery 20
그림 6. 오버레이 멀티캐스트 트리 21
그림 7. 버퍼의 구성 22
그림 8. 백업 패킷 이어받기 29
그림 9. 백업 패킷 이어받기에 대한 Pseudo Code 31
그림 10. 버퍼 구성과 변화의 차이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