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1.1. 항공기 이용 승객의 점진적 증가 12
1.1.2. 항공운송 수단의 안전성 보장으로 승객의 확보 12
1.1.3. 다양한 승객들의 양상 대두 13
1.1.4. 일반석증후군 승객의 소송 사례 발생 15
1.2. 연구의 필요성 16
1.2.1. 다양한 승객들의 양상에 대한 승무원들의 낮은 인지도 16
1.2.2. 객실 승무원들의 비행공포증 승객들의 대응 미흡 16
1.2.3. 일반석증후군의 발병 원인 인식 부족 17
1.2.4. 항공사의 고객 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보완 18
1.2.5. 항공사를 상대로 하는 소송 발생 가능 19
1.3. 연구의 내용과 범위 19
1.3.1. 비행공포증의 이론적 접근 19
1.3.2. 기내 비정상 승객 발생 사례 검토 19
1.3.3. 일반석증후군 판례 연구 20
1.3.4.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20
1.4. 연구 방법 21
1.4.1. 국내 비행공포증 연구소의 연구 프로그램 조사 21
1.4.2. 운항 중 기내 승객의 비정상 사례 조사 21
1.4.3. 일반석증후군 사례 및 판례 연구 21
1.4.4.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 분석 21
1.5. 기대 효과 22
1.5.1. 항공기 안전 운항의 장애요인 인식 고취 22
1.5.2. 비행 중 기내 비정상 승객 발생을 통한 승무원의 역할 인식 23
1.5.3. 항공사를 상대로 소송 발생에 대한 제도적 보완 필요 23
1.5.4. 비정상 승객들 대응 교육, 훈련 기회 부여 23
제2장 비행공포증의 이론적 고찰 25
2.1. 비행공포증(Fear of Flight)의 역학적 고찰 25
2.2. 비행공포증(Fear of Flight) 환자의 임상 양상 25
2.3. 비행공포증 승객의 기능적 손상 27
2.4. 비행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28
2.4.1. 개요 28
2.4.2. 주요 구성 요소 28
2.4.3. 항공안전교육 28
2.4.4. 인지치료 29
2.4.5. 점진적 노출 훈련 29
2.4.6. 이완훈련 29
2.4.7. 프로그램의 특수성 30
2.5. 비행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의 운영 30
2.6. 비행공포증 치료기관 현황 31
2.7. 비행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의 국제기준 33
2.8. 비행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34
제3장 기내 비정상 승객 발생 사례 연구 36
3.1. 운항 중 기내 비정상 승객 발생 사례 36
3.1.1. 사례 1 : "기내 졸도 소동" 36
3.1.2. 사례 2 : "대한항공, 응급환자위해 일본으로 회항" 38
3.1.3. 사례 3 : "어린 생명 살리자" ---아름다운 회항 38
3.1.4. 사례 4 : "고공 원격질료로 어린생명 구했다" 40
3.1.5. 사례 5 : "생명 건진 긴급회항" 41
3.1.6. 사례 6 : "병원에 가던 승객 통증호소 여객기 이륙직전 회항 소동" 42
3.2. 사례 종합 분석 42
3.2.1. 일반적 분석 42
3.2.2. 목적지 변경 발생 관련 42
3.2.3. 여객운송의 지연책임에 관한 분석 43
3.2.4. 객실 및 운항 승무원의 역할 중요도 43
제4장 일반석증후군의 판례 연구 45
4.1. 일반석증후군 관련 사례 연구 45
4.1.1. 개요 : Economy Class Stroke Syndrome(Case Report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45
4.1.2. 소개 45
4.1.3. 사례 조사 45
4.1.4. 사례 결과 46
4.1.5. 사례 논의 49
4.2. 일반석증후군 판례 연구 51
4.2.1. 개요 : Blotteaux V. Qantas Airways Ltd. (March 01.2006) 51
4.2.2. 지방법원의 확인 내용 52
4.2.3. 판결 내용 53
4.2.4. 판례 분석 56
4.2.5. 국내 항공사의 국내여객운송책임에 관한 분석 57
제5장 승무원 인지도 분석 58
5.1. 표본의 선정 58
5.1.1. 설문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8
5.1.2. 비행공포증 및 일반석증후군의 인지도 결과 58
5.2. 표본의 분석 60
5.2.1. 행동치료법의 인지도 60
5.2.2. 초도 조치 대응 인지도 60
5.2.3. 항공기 관련 지식 정도 61
5.2.4. 난기류 관련 인지도 61
5.2.5. 객실 승무원의 기내 경험 62
5.2.6. 항공기 복행 시 승객 행동 63
5.2.7. 난기류 시 승객의 행동 64
5.2.8. 승객의 적응도 65
5.3. 표본의 집단간 분석 66
5.3.1.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66
5.3.2. 연령에 따른 집단간 차이 69
5.3.3. 직책에 따른 집단간 차이 69
제6장 결론 73
參考文獻 76
[부록 1] 설문자료 79
[부록 2] 국내여객운송약관 제42조 항공사의 책임 84
[부록 3] 국제여객운송약관 제17조 운송인의 책임 85
Summary 90
[표 2.1] 치료기관의 치료 항목 구성표(Review of Treatment Components offered by the Treatment Facilities) 33
[표 4.1] 일반석증후군으로 보고된 12가지 사례의 임상 특성과 여행 형태(Clinical Characteristics and Travel Patterns in 12 Reported Cases of Economy Class Stroke Syndrome) 48
[표 4.2] 일반석증후군으로 보고된 12가지 사례의 평가, 관리 및 예측(Evaluation, Management and Prognosis of the 12 Reported Cases of Economy Class Stroke Syndrome) 49
[표 5.1] 표본의 특성 59
[표 5.2]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t-검정/비행공포인지) 66
[표 5.3]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t-검정/지식) 67
[표 5.4]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t-검정/승객행동) 68
[표 5.5]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t-검정/복행, 난기류) 68
[표 5.6]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결과(Tukey HSD) 70
[표 5.7] 직책에 따른 분산분석결과(Tukey HSD) 71
[그림 2.1] 비행 단계별 불안 지수도(Anxiety Levels before, during, and after Flights) 26
[그림 5.1] 승무원의 인지도 59
[그림 5.2] 행동치료법의 인지도 60
[그림 5.3] 초도 조치 대응 인지도 61
[그림 5.4] 항공기 관련 지식 정도 62
[그림 5.5] 난기류 관련 인지도 62
[그림 5.6] 승무원의 기내 경험 63
[그림 5.7] 복행 시 승객의 행동 64
[그림 5.8] 난기류 시 승객의 행동 65
[그림 5.9] 승객의 적응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