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5
3. 용어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리더십의 개념과 역할 17
가. 리더십의 개념 17
나. 리더십의 역할 19
다. 4RL의 기본관점과 구성 요소 22
a. 4 Roles of Leadership의 기본관점 22
b. 4 Roles of Leadership의 구성요소 23
2. 직무만족의 개념과 구성요인 27
가. 직무 만족의 개념 27
나.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 28
다.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리더십 31
3. 기관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연구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가. 유아교육ㆍ보육 기관장의 리더십 평가척도 39
나. 유아교사 직무만족도 평가척도 40
3. 연구절차 42
4.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43
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ㆍ보육기관장의 리더십 43
2. 유아교사의 인구론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5
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45
나. 교사의 인구론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6
a. 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46
b. 교육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47
c. 경력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48
3. 기관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50
V. 논의 및 결론 53
참고문헌 60
부록 65
[부록 1] 설문지(교사용) 66
[부록 2] 교사의 직무만족도 71
Abstract 74
[표 1] 리더십의 개념 18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론적 특성 38
[표 3] 유아교육ㆍ보육기관장 리더십 평가척도의 하위영역과 문항 수 및 신뢰도 40
[표 4] 직무만족도 검사의 측정요인 및 문항구성 41
[표 5] 유아교육ㆍ보육기관장의 리더십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6] 교사 연령ㆍ교육수준ㆍ경력에 따른 유아교육ㆍ보육기관장의 리더십 44
[표 7]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8] 연령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6
[표 9] 교육수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7
[표 10] 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9
[표 11]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기관장의 리더십간의 상호상관 51
[표 12]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기관장 리더십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52
[그림 1] 4RL의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