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5
제3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6
제2장 디지털음악 창작과정과 표절, 저작권 18
제1절 음악창작물의 저작권 18
1. 음악저작권법 18
2. 기술적 보호조치 및 권리관리정보의 보호 20
3. 계약을 통한 보호 22
1) 음악저작권과 관련된 계약 22
2) 음악저작물의 창작자 사이의 계약 23
3) 퍼블리싱 계약 24
4) 서브-퍼블리싱 계약 25
5) 마스터 음반 관련 계약 26
6) 동시녹음 계약 27
제2절 음악저작권법에 의한 음악저작물 평가 28
1. 악보의 저작물성 30
2. 악곡과 가사 31
3. 악곡의 보호 32
4. 음반의 보호 34
제3절 컴퓨터음악의 창작방식과 과정 35
1. 컴퓨터음악의 개념 35
2. 컴퓨터음악 시스템과 구조 36
1) 미디 37
(1) 입력 장치 38
(2) 시퀀서 38
(3) 미디악기 39
2) DAW 41
3.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통한 제작 방식의 변화 41
1) 제작 과정의 단순화 42
2) 제작 장비의 최소화 43
제4절 표절과 저작권법과의 관계 45
1. 표절 45
2. 샘플링과 표절의 차이 46
제3장 연구방법 49
제1절 표절분쟁의 사례조사 49
1. 조사대상 49
2. 분석절차 52
제2절 표절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53
1. 조사대상 53
2. 분석절차 54
제4장 디지털음악 창작과정에서의 표절 사례분석 56
제1절 음악표절 관련기사 개요 57
제2절 표절 사례 58
1. 제1시기(1993년~1994년) 58
1) 사례 58
2) 특징 60
2. 제2시기(1995년~1999년) 60
1) 사례 60
2) 특징 61
3. 제3시기(2000년~2006년 현재) 62
1) 사례 62
2) 특징 66
제3절 제도적, 제작인력의 인식적 문제로서의 표절 67
1. 제도적 문제 67
1) 심의기준의 모호성 67
2) 처벌에 대한 미온적 대처 69
2. 제작관련 인력의 인식 문제 70
제5장 표절에 대한 전문가 인식조사 71
제1절 표절판정의 기준 71
제2절 표절의 원인 73
제3절 해결방안 76
제6장 연구의 결론 및 함의 8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함의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인터뷰 질문지 87
Abstract 88
표 1 표절관련 보도자료 검색표 50
표 2 조사일시 및 조사대상자 54
표 3 표절관련 보도자료 분석표 58
표 4 90년대 공연윤리위원회로부터 표절판정을 받은 곡 59
표 5 (가면)과 (This Love) 두곡의 패턴분석 64
표 6 (Get ya)과 (Do Somethin') 두곡의 패턴분석 66
표 7 공연윤리위원회의 표절판정기준 67
그림 1 컴퓨터음악 시스템의 구조 36
그림 2 음반제작의 전통적 과정 42
그림 3 음반제작의 현대적 과정 43
그림 4 (가면)과 (This Love) 두곡의 악보분석 64
그림 5 (Get ya)과 (Do Somethin') 두곡의 악보분석 65